역대급 부동산 규제, 현명한 수요자가 찾는 틈새상품 '공공지원 민간임대'
역대급 부동산 규제, 현명한 수요자가 찾는 틈새상품 '공공지원 민간임대'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2.2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값 급등, 청약 가점·대출 부담에 틈새상품 인기
힐스테이트 동탄 더 테라스 조감도.
힐스테이트 동탄 더 테라스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 민간임대 주거 상품과 같은 틈새 상품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값 급등과 임대차법 개정에 따른 전월세난, 분양 아파트의 높은 청약 가점 소식, 추가 대출 규제 시행 등의 역대급 부동산 규제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이러한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강점이 있는 틈새 상품으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틈새 상품 중에서도 주목도가 높은 상품은 '공공지원 민간임대'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존 민간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에 공공성을 강화한 임대주택이다. 일반공급(무주택자)은 시세의 95% 이하, 특별공급(청년, 신혼부부)은 시세의 85% 이하 전세형으로 거주할 수 있으며, 최장 10년(2년마다 재계약)동안 거주가 가능하다. 계약갱신 시 보증금 상승률은 5% 이내로 제한된다. 또한 거주기간 동안은 취득세, 보유세와 같은 세금 부담이 없다.

이렇다 보니 무주택 실수요자에게는 또 다른 기회로 여겨지며 높은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치열한 청약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8월 진행된 공공지원민간임대 주택인 서울시 중랑구 망원동 일대 '양원 어울림 포레스트'는 263가구 모집에 1만887명이 접수해 평균 47.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같은 달 대전광역시 용산지구에서 공급된 '호반써밋 그랜드파크'도 최고 76.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밖에 최근 전북 전주 송천동에 공급된 '에코시티 데시앙 15블록' 역시 748가구 청약접수에 1만6282명이 지원해 21.77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한 업계관계자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의 또 다른 장점은 주로 도심권에 조성된다는 것"이라며 "여기에 최근에는 브랜드 건설사의 참여로 상품성도 민간분양 아파트와 차이가 없어 우수한 주거환경을 이사 걱정 없이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지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연내에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2기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의 신규 공급이 예정돼 이목이 쏠린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12월 중 문화디자인밸리 B8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힐스테이트 동탄 더 테라스'를 선보인다. 편의성과 쾌적성을 모두 품은 도심권 테라스 하우스 상품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며, 지하 1층~지상 4층, 9개동, 전용면적 138·148㎡ 총 12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힐스테이트 동탄 더 테라스는 동탄2신도시의 주요 인프라시설을 모두 가깝게 누리고, 친환경 입지를 갖춘 도심 속 테라스 하우스 단지로 조성된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실제 단지는 앞으로 오산천이 흐르고 주변에는 방아다리공원 등 녹지공간이 갖춰져 푸른 조망이 가능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또 도보권에는 초중고교가 자리하고 있고, 동탄국제고와 교육시설이 밀집된 에듀상가, 교육형 문화복합시설이 조성되는 트라이엠파크도 가까워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갖췄다.

이 밖에도 단지는 GTX-A노선이 예정된 SRT동탄역,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등이 인접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췄으며, SRT동탄역 주변의 중심상권과 동탄1신도시의 중심 상권을 모두 누리는 더블생활권 입지를 자랑해 편리한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힐스테이트 동탄 더 테라스는 테라스는 대한민국 브랜드 파워 1위에 빛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의 노하우가 집약된 차별화된 특화 상품이 곳곳에 적용돼 주거쾌적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단지는 동탄2신도시 최초로 선보여지는 전 세대가 복층 구조로 조성되는 대형 테라스 하우스로 조성돼 위드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주거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 눈길을 끈다.

남향 위주 배치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을 높였으며, 타입별로는 지하층, 다락을 도입해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휴식, 업무, 학습, 취미 등 다양한 공간을 꾸밀 수 있어 편의성과 쾌적성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채로운 커뮤니티도 돋보인다. 실제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세미나실, 북카페, 키즈&맘스 카페 등이 마련돼 입주민의 주거 쾌적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상품이자, 테라스 하우스 단지라는 점에서 벌써부터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라며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힐스테이트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혁신 설계를 곳곳에 도입해 최고의 단지를 선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동탄 더 테라스의 견본주택은 현장 인근 화성시 오산동에 마련되며 12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