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잔여세대 선착순 분양 개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잔여세대 선착순 분양 개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12.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까지만 적용되는 차주단위 DSR 대출 강화 규제 미적용 마지막 단지

비규제지역, 2년 보유 시 양도세 비과세 혜택·2주택자까지 취득세 1% 적용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투시도.

전국 곳곳이 규제지역으로 묶인 가운데 실수요자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이 비규제지역으로 관심을 돌리면서 비규제지역 아파트의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방 비규제지역 내 아파트는 매달 최고가를 경신중이며, 경북 포항 내 비규제지역인 포항펜타시티(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서는 대방 엘리움, 한신공영, 동화 아이위시 등 중견건설사들이 분양에 돌입한다.

이러한 부동산 열기 속 소비자들의 아파트 구매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경북지역 부동산 현황은 미분양 가구의 증감 추이로도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빅테이터 사이트 아실에 따르면 경북지역 미분양 가구 수는 지난 5월 2,070가구에서 6월 1,952가구, 7월 1,757가구, 8월 1,721가구, 9월 1,495가구로 집계돼 꾸준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감소세 역시 선착순 분양을 통한 물량소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1월 분양을 시작한 경상북도 포항 펜타시티(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내 첫 아파트인 대방 엘리움과 이어서 분양에 돌입한 한신더휴의 경우 공급세대수가 많고 포항 및 경북지역 고객들이 청약통장 사용보다는 우선적으로 동호지정이 가능한 ‘줍줍’ 계약을 기다리면서 12월 18일 선착순 계약에 먼저 돌입한 대방 엘리움의 경우 성황리에 선착순 분양이 진행 중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포항시 북구는 비규제지역으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역시 대출 등과 같은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취득세는 2주택자여도 1%가 적용되며, 2년 보유시 양도세 비과세다. 더불어, 비규제지역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최대 LTV 70%가 적용되며, 분양가 상한제 지역임에 따라 3년 전매제한이 있지만, 공사기간이 3년이 넘기에 등기 전 전매가 가능해 투자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발표된 정책으로 인해 내년 1월부터 강화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돼 주택 구매 시 대출이 더욱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다만 2022년 1월 이전에 입주자모집공고를 낸 단지는 해당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에 지난 11월 18일에 모집공고를 낸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역시 중도금 및 잔금 대출 관련해 DSR 40% 규제를 받지 않는다.

포항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대방그룹 아파트인 만큼 입주민의 편의성에 공을 들였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작은 도서관, 북카페, 키즈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될 예정으로 입주민들의 최상의 취미, 생활 인프라를 위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방그룹의 큰 장점인 최대 6.1m 초광폭 거실 적용(전용면적 84㎡ 기준)과 서비스면적의 특화설계로 넓은 거실 공간, 팬트리, 드레스룸 등 실사용 면적 극대화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주택수요자 중 대형평수를 선호하는 경향이 다수 존재한다. 이를 위해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는 대형평수에 대한 높은 선호도에 응해 116·117㎡ 타입을 제공함으로써 중형 평형 이상을 원하는 주택수요자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또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Ⅰ·Ⅱ는 전용면적 기준 84㎡, 116㎡, 117㎡ 총 세 타입, 1,328세대로 구성돼 있으며 주차대수는 2,403대(퍼스티지Ⅰ,Ⅱ) 세대당 1.8대로 법정주차대수의 1.5배 이상이다.

서비스면적 특화 설계는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만의 장점이다. 포항에 첫 선보이는 만큼 현관팬트리, 알파룸, 드레스룸 등 풍부한 수납공간을 제공하고, 세대별 공용 창고(84타입)를 마련해 간단한 물품 보관에 용이하도록 했다.

주부들을 위한 대방산업개발의 세심한 배려는 덤이다. 일부 평형에 제공되는 장식장은 물론이고 다양한 선택지를 주어 주부들이나 젊은 부부의 취향에 맞는 나만의 공간으로 꾸밀 수 있다.

넓은 ‘ㄷ’와 ‘ㅡ’자 형태의 주방특화 공간도 장점이다. 상하부장과 아일랜드 식탁 등으로 세련된 디자인을 보이고 세탁기, 냉장고 등 다양한 옵션의 조합을 통해 기존의 딱딱하고 불편한 주방이 아닌 실용성과 인테리어가 강화되어 즐겁고 편한 주방을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 위치하며 자세한 내용은 전화 상담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