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하자
건설경기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하자
  • 홍성일 기자
  • 승인 2008.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협, 정부에 건의문 제출..대책마련 촉구

대한건설협회는 일자리창출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건설경기를 활성화할 것을 국회와 정부에 건의했다.

건협은 “건설업계는 최근 미분양주택 급증, 건자재값 급등, 금리상승 및 최저가낙찰제 확대 등 4중고로 부도업체가 급증하는 등 총체적인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힌 뒤 이 같은 내용의 건의서를 한나라당, 민주당 등 국회 5당과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 관계 당국에 건의했다.

건의문에서 공공부문은 사회간접자본(SOC)예산 부족으로 국책사업현장의 절반 이상이 공기가 지연돼 국가예산 낭비는 물론 건설업체의 경영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간부문 역시 미분양 적체에 따른 심각한 자금경색으로 금융기관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될 뿐만 아니라 건설 후방산업인 건자재, 가구, 시멘트업계까지 불황을 면치 못하고 있고 고용시장 또한 크게 위축돼 서민생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정부가 부족한 재정을 대신해 추진한 민간투자사업도 최근 원자재가격 급등과 시장금리 상승으로 사업제안 당시인 수년전과 비교해 공사비 보전이 어려워 적자 시공이 불가피하고 자금조달이 안돼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공황상태’라고 지적했다.

기업도시 또한 구조적으로 낙후지역에 입지할 수 밖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지원이 안되거나 과도한 규제로 사업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건협은 "국내총생산(GDP)의 18.1%를 차지하고 고용비중이 7.9%에 이르는 건설산업의 위기는 단순한 건설업만의 문제를 넘어 금융산업과 연관산업 및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사회 안전망을 저해하는 만큼 고용 없는 성장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의 안정을 위해 SOC투자 확대, 부동산 규제 완화, 민간투자사업 및 기업도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