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 막힌 주택시장, 투자수요 지식산업센터로 몰려
규제에 막힌 주택시장, 투자수요 지식산업센터로 몰려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옥 마련부터 세제혜택까지 누리는 '신안산 비즈스타' 관심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정부의 부동산규제가 주택시장에 쏠리면서 갈 곳 잃은 투자금이 지식산업센터로 몰리고 있다. 대출이나 세금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데다 업무용 부동산 거래가 증가하며 환금성까지 좋아지면서 비교적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비규제 상품인 지식산업센터는 청약통장 없이 분양을 받을 수 있으며 전매제한도 없다. 또한 대출에 있어서도 LTV, DTI 등 강한 규제 적용을 받는 주택과 달리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중소기업 육성자금, 창업기원지원자금 등 정부지원 정책자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대출과 정부지원 정책자금 등을 이용하면 실투자금액이 다른 부동산보다 낮아 비교적 소액의 초기 자금으로 사옥 마련은 물론 투자까지 가능한 셈이다.

파격적인 세금혜택도 눈 여겨 볼만하다.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받고 실입주하는 최초 입주업체의 경우 2022년까지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주택 수 산정 대상에서도 제외돼 양도소득세 중과는 물론 종합부동산세 과세에서도 자유롭다.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업무용 부동산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대표 업무용 부동산인 지식산업센터의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월별 건물 용도별 건축물 거래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10개월간 오피스텔을 제외한 전국의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17만7288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14만2건) 대비 26.6% 증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프리미엄이 붙는 지식산업센터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114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에 공급된 '문정역 테라타워' 전용 89㎡는 올해 9월 14억5000만원에 실거래 돼 1년 새(9억8000만원) 5억에 가까운 웃돈이 붙었다. 경기 수원에 자리한 '광명역 자이타워' 전용 42㎡ 역시 올해 4월 2억4300만원에 거래돼 전년 동월(2억500만원) 대비 4000만원 가량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가 계속되면서 비규제 상품으로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기업수요가 많고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서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계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가 대출, 세금 등 자금적인 부분에서 혜택을 받으며 대체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미래 가치까지 품어 가치 상승을 예고한 복합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가 홍보관을 열고 본격적인 공급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신안산 비즈스타는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로 들어선다. 타입별로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로 구성됐으며, 이와 함께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조성된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안산은 성장관리권역에 포함되는 만큼 기존의 지식산업센터의 자금 혜택에서 추가적인 감면이 적용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여기에 함께 들어서는 기숙사도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부담이 없다.

탄탄한 입지적 장점도 갖춰 가치 상승도 기대된다. 도보권에는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하고, 여기에 신안산선도 2024년 개통 예정이어서 더블 역세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또한 수인분당선·4호선 안산역도 가까워 수도권 곳곳에서 접근하기 편리하고, 오이도부터 한양대를 잇는 스마트허브선(트램)도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우수한 도로 교통 여건도 강점으로 꼽힌다. 시화~MTV로 이어지는 77번 국도가 가까워 산단 간 이동이 원활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도 인근에 자리한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MTV~송산 간 연결도로 등도 추진 중이어서, 촘촘한 교통망을 갖출 예정이다.

제조업에 특화된 특화설계도 돋보인다. 2층~6층에는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나선형 구조와 직선 램프로 설계돼 물류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돕는다. 또한 최대 층고 5.8m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

종사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지원 시설도 도입된다. 공용 회의실, 공용 샤워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모빌리티 주차공간 등이 들어서 편리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며, 주차 공간도 자주식 주차설계로 법정 주차대 수(323대)의 2배 가까운 621대를 확보해 넉넉하다.

오피스텔에 비해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자랑하는 기숙사도 눈 여겨 볼 요소다. 폭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2~4인이 주거가 가능할 정도로 넓은 실사용 면적을 갖췄으며, 화장실과 샤워실을 각각 배치하는 분리형 설계로 다인 생활에도 쾌적한 주거가 가능하다. 아울러 세탁고, 냉장고 등이 빌트인 시스템으로 제공돼 입주민의 비용 부담을 낮췄고, 취사시설도(일부호실)도 내부에 조성돼 편리한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