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치부터 노년층까지…코로나19로 달라진 주거열풍 ‘세컨하우스’
영리치부터 노년층까지…코로나19로 달라진 주거열풍 ‘세컨하우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12.10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표방 270가구 규모
◇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더리치먼드 평창’.

도심을 벗어나 여행을 할 수 없는 시대를 맞은 현대인의 딜레마는 ‘세컨하우스’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구가 밀집된 서울을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면서 중장년층에 더해 도시 생활에 지친 젊은 수요층이 새롭게 떠올랐다.

지난 해 8월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 참여 비중은 14.2%로 지난해 대비 4%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를 타고 세컨하우스는 잠깐 휴식을 취하는 공간에서 일상을 영위하는 공간으로까지의 역할로 넓어지고 있다.

세컨하우스 시장에서 대표적인 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은 단연 평창이다. 평창 올림픽 개최를 기점으로 국내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 중인 평창은 ‘Happy 700고지’라는 슬로건이 말해주듯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경쟁력은 고급 레저스포츠 인프라다. 지역 내 용평리조트, 알펜시아 콘도, 버치힐 GC 등 프리미엄 리조트와 콘도가 밀집돼 대한민국 상위 1%가 가장 사랑하는 휴양지로 자리해 있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평창이 속한 강원도 상반기 아파트 매매거래량 (1월~8월)은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459건 증가, 총 2만941건으로 확인된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6년 이래 최대치에 해당한다. 아파트 매매가격 역시 올해 1~9월 누적 상승률 21.2%을 기록,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강원도 아파트의 낙찰가율이 100%를 넘은 것은 평창 동계올림픽 전 투자 수요가 집중됐던 2016년 처음이라는 것이 부동산 통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더리치먼드 평창’… 코로나 19에 새로운 주거형태로 인기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더리치먼드 평창’ 역시 최근 세컨하우스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를 표방한 더리치먼드 평창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일원에 지하 1층~지상 20층, 4개동 270가구 규모(예정)로 건립된다.

80㎡, 82㎡, 84A㎡, 84T㎡ 4개 타입의 공동주택(아파트)와 부대복리시설(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며, 307대(세대 당 1.13대)가 주차 가능한 여유로운 주차장이 함께 조성된다.

이 곳은 최근 주거환경 트렌드에 맞게 일반 생활거주와 휴양형 정주의 경계에 위치, 단기간 휴양부터 장기간 거주까지 최적화된 정주형 세컨하우로 인기가 높다.

생활편의시설이 다양한 시내가 가까운 거리이며, 실버라운지,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게스트하우스 등 각종 부대시설도 단지 내 마련돼 있다. 주변의 관광, 레저 인프라를 충분히 즐기면서 입지적 강점으로 주거의 편의성이 높은 단지로 평가되고 있다.

평창 프리미엄 벨트 라인의 중심에 단지가 위치해 다양한 생활 인프라와 레저 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용평리조트가 있으며, 대한민국 최상의 레저 단지로 통하는 알펜시아 스키장, 용평GC, 버치힐GC 등도 방문이 수월하다.

오대산 및 발왕산 등 다양한 등산 코스도 가까이 자리해 있다. 차량으로 20분 떨어진 곳에는 강릉과 주문진 등 강원도 내 유명 관광지도 위치해 있다.

단지 자체도 생활의 품격을 더해준다. 조망과 개방감을 고려한 단지 배치가 장점으로, 전/후면 간섭을 최소화한 동간 배치를 통해 공동주택에서 기대되는 앞집 조망을 벗어나 탁 트인 조망과 우수한 채광을 선사한다. 단지를 남향, 남동향 위주로 배치한 것도 쾌적함을 더한다.

무엇보다 일상 속에서 품격 높은 여가를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이 필요한 이들이 평창을 많이 찾는데 이번 더리치먼드 평창의 공급으로 서울, 분당, 일산 등 수도권에서 많은 방문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지역 내 콘도 신고가가 연일 갱신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계자는 “더리치먼드 평창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인 평창에 위치해 있으며, 평창 프리미엄 벨트 중심에 자리해 프리미엄 레저 시설 이용이 편리하다”라며 “머무는 기간 힐링 라이프를 기대하는 세컨하우스 수요를 만족시킬 설계도 장점으로 꼽혀 아파트로는 이례적으로 영리치 세대부터 중장년층, 노년층까지 다양한 세대의 방문객의 상담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코 프라이빗 하우스 ‘더리치먼드 평창’의 서울 홍보관은 강남구 청당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견본주택은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일원, 현장 바로 옆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