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2021 LH 스마트시티 포럼' 개최
LH '2021 LH 스마트시티 포럼' 개최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2.10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추진현황과 과제' 주제로 각계 전문가 주제발표·토론

모든 사업지구에 스마트시티 전략계획 적용 등 스마트시티 확대 노력

LH는 10일 경기지역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분야의 국내 석학 및 전문가들과 함께 ‘2021 LH 스마트시티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LH, 스마트도시협회, 스마트도시건축학회 공동 주재로 열린 이번 포럼은 국내외 스마트시티 조성 사례와 핵심 기술,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관련한 ‘스마트그린’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공유하고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산업의 정책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단계별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동시에, 포럼 내용은 유튜브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채널에 공유된다.

김현준 LH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LH는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선도 기관으로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공공·민간·시민·학회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스마트시티 산업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히며 세종 국가시범도시, 3기 신도시, 해외 신도시 등 LH의 스마트시티 주요 추진계획을 함께 설명했다.

포럼은 ‘스마트시티 추진현황과 과제’에 대해 3개 세션으로 구분돼 세부 주제를 정하고 전문가가 발표 및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스마트시티 정책과 LH 추진방향’, 2부에서는 ‘미래 스마트시티 핵심 기술과 솔루션’, 3부에서는 ‘스마트그린도시 R&D와 미래전략’이 세부 주제로 선정됐다.

특히, 그간의 LH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LH의 노력과 고민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자율주행 등 스마트시티 미래교통,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에너지 도시, 미래의 집에 대한 스마트 솔루션, 메타버스와 디지털트윈 등 스마트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나눴으며, 3부에서는 LH 토지주택연구원에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춘 LH 스마트그린도시 계획에 대한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LH는 지난 2000년대 초부터 U-City(유비쿼터스 시티)를 사업지구에 도입했으며, U-City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개발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특히,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세종 5-1 생활권에서 첨단 도시관리 기술과 스마트 서비스를 자유롭게 적용해 향후 미래형 도시모델을 제시할 테스트베드 도시로 조성 중이다.

수도권 내 안정적인 주택공급을 위해 추진 중인 3기 신도시 사업지구에는 자율주행, 로봇배송, 스마트에듀, 환경관리 등 지구별 스마트시티 특화모델을 계획해 입주민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국가시범도시 및 3기 신도시 스마트시티 개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LH가 개발하는 모든 사업지구에 대해 스마트시티 특화 전략계획(Smartcity Startegy Plan)을 적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 등에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해외 수출을 위해 노력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