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냉천지구, 신흥주거타운 탈바꿈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 눈길
안양 냉천지구, 신흥주거타운 탈바꿈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2.0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정비사업 이뤄지고 있는 경기 안양시, 집값 오르고 청약 열기 뜨거워
만안구 일대 1만4천여 가구 미니신도시급 주거타운 조성… 신규 단지 ‘높은 관심’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 조감도.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올해 전국적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주거환경이 급격히 개선되는 지역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정비사업을 통해 대규모 아파트 타운이 들어서면 일대에 다양한 인프라가 형성돼 주거 선호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거환경 개선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진다. 일례로 지난 5년간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재개발·재건축 분양 물량이 공급된 안양시를 꼽을 수 있다.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지난 5년간(‘17년~’21년) 안양시에는 총 1만7,578가구의 재개발·재건축 물량이 분양했다. 같은 기간(‘17년 10월~’21년 10월) 안양시 아파트 3.3㎡당 매매가 시세는 82.88% 오르며 경기도 평균 상승률 78.3%를 크게 웃돌았다.

이처럼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 가격이 오르자 정비사업 예정 지역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예컨대 올해 7월 경기 안양시에서 안양 융창아파트 주변지구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분양한 ‘평촌 트리지아’는 46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6,646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14.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물량은 대체로 기반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는 원도심에서 공급되기 때문에 교통, 교육, 편의 등 생활 인프라가 우수하고 정비사업을 통해 주거 환경 개선이 이뤄져 수요자들의 주거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다”며 “노후주택 밀집지역이 활발한 정비사업을 통해 환골탈태하면서 지역 가치가 크게 상승하는 사례가 이전에도 많았던 만큼 연내 분양하는 정비사업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연내 주거환경 개선이 기대되는 경기 안양시 만안구에 신규 단지가 공급돼 눈길을 끌고 있다. GH(경기주택도시공사)와 DL이앤씨(디엘이앤씨) 컨소시엄은 12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일원 안양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8개동, 총 4개 블록 2,329가구로 구성된다. 이 중 3개 블록 전용면적 46~98㎡ 1,087가구를 일반 분양으로 공급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만안구의 경우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며 신흥 주거타운으로 떠오르고 있다. 먼저 안양시에 따르면 경기주택도시공사와 DL이앤씨 컨소시엄이 시행하는 안양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공동주택단지를 비롯해 공원, 녹지, 유치원 부지가 계획되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예술공원 재개발(1,021세대), 상록지구(1,713세대), 화창지구(483세대), 안양역세권지구(853세대), 삼영아파트 재개발(558세대) 등의 재개발 사업과 향림아파트(271세대), 진흥아파트(2,736세대), 신한아파트(507세대), 동성2차 아파트(230세대), 청원아파트(419세대) 등의 재건축 사업이 진행 중이거나 계획되어 있다.

이미 입주를 마친 덕천지구(래미안 안양 메가트리아, 4,250가구), 소곡지구(안양씨엘포레자이, 1,394가구) 등을 포함해 만안구 일대는 총 약 1만4,000여 가구를 품은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교통도 편리하다. 단지는 반경 1km 거리에 지하철 1호선 안양역과 명학역이 위치해 있는 더블 역세권이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지하철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역인 서울역까지 4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특히,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까지 안양역 기준 2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어 경기 남부와 서남부를 관통하는 지하철 1,4호선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안양시외버스정류장이 안양역에 바로 인접해 있어 접근이 쉽다.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평촌IC,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가 가까워 서울 및 광역으로의 차량 이동이 편리하다.

분양 관계자는 “만안구의 경우 다양한 기반시설이 이미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정비사업들이 완료되고 대규모 아파트 타운이 조성되면 지역을 대표하는 핵심 주거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특히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공급되는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은 풍부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브랜드 신규 단지인 만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 주택전시관은 12월 개관할 예정으로 관련 사항은 e편한세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