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데이터센터 짓는다…배곧 스위트 시그니처타워’ 지식산업센터 분양에도 눈길
카카오,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데이터센터 짓는다…배곧 스위트 시그니처타워’ 지식산업센터 분양에도 눈길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12.0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 데이터센터 조감도.

카카오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 데이터센터를 짓는다. 안산(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제주에 이어 세 번째 데이터센터다.

28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서울대와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건립 예정지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M1 부지다. 양측은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에 전력공급 가능 여부를 검토 요청한 상태다. 양측이 한전에 요구한 전력 공급일은 2024년 12월이다.

이는 전력 소비가 큰 데이터센터를 짓기 전에 한전에 관련 사실을 알리는 절차다. 한전은 이를 토대로 변전소 용량을 조절하는 등의 대비에 나선다. 전력공급이 불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와 데이터센터 건립이 무산될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는 게 한전 측 설명이다. 카카오는 앞서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에 데이터센터를 짓기 전에도 같은 검토를 받았다.

한전 관계자는 전력공급 검토에 대해 “카카오와 서울대 측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회선, 용량의 전력을 공급받는 데 차질이 있을 수는 있어도, 전력공급이 ‘안 된다’라는 결과가 나오는 검토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배곧 스위트 시그니처타워’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예고해 이목이 집중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산업시설과 지원시설이 복합으로 입주할 수 있는 건축물로, 융합이 가능한 각종 업종이 한 데 모여 있어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각종 편의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배곧신도시 중에서도 중심상업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기존에 구축돼 있는 시화, 반월, 남동 스마트허브 등의 산업단지와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서울대·연세대 국제캠퍼스 등 약 40만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 수인선 월곶역 등의 대중교통망을 품고 있고 정왕IC와 월곶IC를 이용한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의 사통팔달 교통망도 확보돼 있다.

한편, 배곧 스위트 시그니처타워 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시흥시 서울대학로 일원에 지하 2층~지상 9층 규모로 조성되며 지식산업센터 432실, 근린생활시설 116실 등 총 548실로 구성돼 있다.

◇ 배곧신도시 중심상업지에 들어설 예정인 배곧 스위트 시그니처타워 / 사진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