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 교통거점으로 떠오른 안성, 가치상승 기대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 주목
경기남부 교통거점으로 떠오른 안성, 가치상승 기대되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2.0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굵직한 교통호재 가시화되며 안성시 집값 큰 폭으로 상승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 조감도.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 조감도.

최근 경기도 안성시 일대에 여러 교통호재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부동산이 들썩이고 있다.

우선 지난 6월 수도권 내륙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포함되면서 철도 불모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게 됐다. 수도권 내륙선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을 시작으로 안성시, 충청북도 진천군을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연장 78.8km의 사업비 약 2조3000억원이 소요되는 철도 사업이다. 2030년도 초쯤 개통 예정으로, 기점에서 종점까지 34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수도권 내륙선은 화성시 동탄역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과 연결된다. 2023년에 GTX-A노선이 완공되면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18분이면 도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성에서 서울까지 30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평택역에서 안성·용인을 거쳐 이천 부발역까지 연결하는 철도인 '평택~부발 단선전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평택-부발선은 평택~안성~이천 부발읍을 연결하는 총 연장 59.4㎞의 단선철도로, 총사업비가 2조2383억원에 달하는 국책사업이다. 기존 이 노선이 일반철도 계획에서 고속화철도로 변경되면서 평택에서 강릉까지 2시간 34분에서 1시간 20분으로 1시간 14분이 단축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안성을 거치는 서울~세종고속도로도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경기 구리시를 출발해 서울 강동구와 하남시, 안산시 등을 거쳐 세종시까지 총 128.1km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내년 말에 구리~안성 구간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안성에서 40분이면 서울에 닿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굵직한 교통호재들이 가시화되면서 안성시 집값도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실제 KB부동산의 월간 시계열 자료에 따르면, 안성시 아파트가격은 올 10월을 기준으로 1월과 비교해 33.3%가 올랐다. 같은 기간 경기도 아파트값이 23.88% 오른 것과 비교해보면 무려 10%p 높은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철도 불모지였던 안성시에 수도권 내륙선, 평택-부발선 등의 철도 교통망들이 줄줄이 건설될 예정으로 풍부한 미래가치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며 "교통개발 호재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미 발 빠른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안성시 분양시장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안성 부동산이 교통호재로 들썩이면서 신규 분양을 앞둔 단지에도 선점하려는 수요가 풍부해지고 있다. 최근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진흥기업과 효성중공업이 이달 선보이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다. 경기 안성시 공도읍 승두리 582-6번지(공도 승두지구 도시개발구역 A-2블록)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59~84㎡ 총 70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이 단지는 교통호재 수혜에 더해 택지지구와 신도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멀티 생활권 입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먼저 단지가 들어서는 공도읍은 주거지와 인프라 조성이 맞물리면서 안성에서 주거 선호도가 손꼽히는 곳으로 거듭나고 있고 바로 옆에는 평택의 용이·현촌·신흥지구도 자리해 이들 생활권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지역을 잇는 교통 여건도 좋다. 단지 앞에는 안성과 평택을 관통하는 38번 국도가 위치해 이를 활용해 지역 곳곳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고, 경부고속도로 안성IC, 공도시외버스정류장 등이 인접해 광역 교통 여건도 탄탄하다. 도보거리에 강남행 버스정류장도 자리해 서울 접근성도 우수하다.

대규모 산업단지와 가까워 3040세대 실수요자들의 직주근접 수요도 흡수할 전망이다. 인근에는 공도기업단지, 안성공도일반산업단지가 자리하고, 차량으로 20분 대면 평택브레인시티,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등도 접근 가능해 편리한 출퇴근 여건을 자랑한다. 이와 더불어 안성에 추진 중인 안성테크노밸리, 안성 제5일반산업단지, 스마트코어폴리스 등 지역의 미래 먹거리 산업단지와도 인접해 향후 더욱 탄탄한 주거 수요를 갖출 전망이다.

생활 편의를 높여주는 인프라도 풍부하다. 경기 남부 최대 규모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안성'을 차량으로 10분이면 도달 가능해 '원스톱'으로 쇼핑 및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고, 하나로마트, 공도읍행정복지센터 등도 가깝다. 이밖에도 용머리초, 용이초, 공도초, 안성시립진사도서관 등도 인접해 아이 키우기에도 좋다.

한편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공도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소사동에 위치하며 12월중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