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대 개막하는 안성, 부동산도 후끈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 수혜 누려
철도시대 개막하는 안성, 부동산도 후끈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 수혜 누려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2.0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내륙선·평택~부발선 등 호재에 아파트값 상승세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 투시도.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 투시도.

'교통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경기 안성이 철도 호재로 들썩이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라 광역 교통망 신설이 잇따르면서 약세였던 교통 편의가 대폭 올라갈 것으로 기대돼서다. 특히 이번 호재로 인해 안성 집값 상승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는 만큼 수혜가 기대되는 신규 분양 단지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6월 국토부는 앞서 4월에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최종 발표했다. 특히 이번 안에는 수도권 내륙선과 평택~부발선이 안성을 거치는 것으로 반영되면서 일대가 한차례 들썩였다. 그간 안성은 수도권 지역 중 유일하게 철도가 전무한 곳이었으나 이번 계획안으로 인해 안성 인근 동서남북을 잇는 철도를 가지게 돼 교통 불균형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먼저 수도권 내륙선은 화성 동탄역에서 안성을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노선으로 총 길이 78.8km의 단선전철로 사업비 2조 2,466억원 규모의 광역철도 사업이다. 이 노선이 구축되면 안성에서 동탄신도시까지 10분 대로 이동은 물론 동탄역에서 GTX-A노선으로 환승해 서울 수서까지 30분대로 접근 할 수 있다. 또한 청주국제공항까지도 한번에 이동 가능해 교통 연계성이 더욱 긴밀해질 전망이다.

평택~부발선은 속도감 있게 사업이 추진 중이다. 평택~안성~이천 부발읍을 연결하는 총연장 62.2.km의 단선전철로 사업비는 2조 2,383억에 달한다. 특히 평택~부발선은 지난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해당 노선이 완공되면 추진 중인 여타 노선과 연계해 동·서해(평택항~강릉)를 연결하게 돼 핵심 물류 교통망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안성의 철도시대 개막이 가시화되면서 지역 내 부동산에도 훈풍이 부는 모양새다. 실제 KB부동산 리브온 통계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대비 안성의 아파트 값은 33.3%가 올랐다. 특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6월 말) 이후 7, 8월의 아파트 값은 전월대비 각각 4.8%, 6.0% 오르며 상승폭을 키웠다.

부동산 관계자는 "그간 안성은 철도가 없는 탓에 인접 지역 접근성이 떨어져 수요자들에게 저평가 됐던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번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안으로 수도권 내륙선, 평택~부발선이 안성을 거쳐가는 데다, 추가 검토중인 경강선 연장까지 품으면서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면서 파급 효과가 안성 부동산에도 수혜를 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안성이 철도 호재로 들썩이는 가운데, SM그룹 3개사 우방산업, 태길종합건설, 동아건설산업이 공동으로 새 아파트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를 12월 선보일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성시 공도읍 양기리 302-2번지 일원에 전용면적 84~148㎡ 총 948세대 규모로 들어선다.

단지가 들어서는 양기2지구는 안성의 핵심 주거지인 공도~아양~당왕지구를 연결하는 데다 평택까지 주거라인을 확장하는 중심지역으로 멀티 생활권을 누릴 수 있어 빼어난 인프라를 자랑한다. 먼저 서동대로를 통해 안성 지역 내 곳곳은 물론 평택까지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고 경부고속도로 안성IC, 평택제천고속도로 남안성IC, 공도시외버스정류장 등도 인접해 우수한 광역 교통망을 갖췄다.

생활 여건도 좋다. 단지 바로 앞에는 롯데마트, 롯데시네마가 자리하고 스타필드 안성도 차량으로 10분 대면 이용할 수 있다. 도보권에 문기초가 위치해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안성 한천, 안성맞춤가족공원, 만정리유적공원 등 자연 및 공원시설도 가깝고, 테마파크 안성팜랜드도 인접해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며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안성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대규모 산업단지와도 가깝다. 인근에 알파산업허브센터(예정)을 비롯해 반도체 특화 산업단지인 안성스마트코어폴리스가(예정) 조성이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안성 제1·2·3산업단지, 공도기업단지, 안성공도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직주근접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거 품격을 높여주는 설계도 장점이다. 단지는 전 세대 맞통풍 구조 설계에 남향 배치로 개방감을 높이고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단지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부에는 조경면적을 극대화한 공원특화형 주거 설계가 적용돼 입주민에게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의 사전 홍보관은 경기 안성시 공도읍 마정리에 마련되며, 견본주택은 경기 평택시 죽백동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