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주거복합단지 지역 랜드마크 도약… 부천 '힐스테이트 소사역' 관심
고층 주거복합단지 지역 랜드마크 도약… 부천 '힐스테이트 소사역'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1.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희소성에 탁트인 조망권 확보… 주거선호도 높아 가치상승 기대
힐스테이트 소사역 투시도.
힐스테이트 소사역 투시도.

고층 주상복합단지들이 지역 내 랜드마크로 평가받으면서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아파트값이 크게 오르는 상황에서 주상복합단지는 아파트보다 비교적 덜 올랐다는 평가와 함께 우수한 입지와 상품성이 주목받으면서 신고가 거래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경기 부천시에서 작년 2월 입주를 시작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전용 84㎡는 올해 7월 13억원에 신고가 거래됐다. 같은 달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 비스타 동원(2019년 10월 입주) 전용 104㎡도 역대 최고가인 16억5,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이들 단지는 모두 지역 내 중심 입지에 위치해 있어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40층이 넘는 고층으로 건립돼 상징성이 높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지역 내 스카이라인을 바꿀 수 있는 만큼 유동인구의 시선을 사로잡기 충분하기 때문에 지역 내 랜드마크로 등극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고층 주상복합단지들은 분양시장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해 현대건설이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도시에 분양했던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49층)'는 1순위에서 454가구 모집에 1만3008명이 청약해 28.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20년 당시 평택시 민간분양 아파트 평균경쟁률이 15.6대 1(1순위 기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약 2배가량 높은 수치다.

또, 2020년 평택시에서 분양한 단지 9곳 중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에 이어 2번째로 많은 청약자를 확보했다. 이 단지가 완공되면 고덕신도시 내 최고층 아파트로 거듭나게 된다.

지난 2019년 대구 달서구 감삼동에 분양했던 '빌리브 스카이(48층)'는 평균 135.0대 1의 치열한 경쟁양상을 보이면서 달서구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은 오는 12월, 경기도 부천시 소사역세권 특별건축구역에 일대 스카이라인을 변화시킬 최고 49층 높이의 랜드마크 '힐스테이트 소사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소사역'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65-2번지 일원에 지하 6층~지상 최고 49층, 전용면적 74~84㎡, 총 629가구로 조성된다. 단지 하단(지하 1층~지상 3층)에는 연면적 약 2만8천여㎡, 238실 규모의 상업시설 '힐스 에비뉴 소사역'도 함께 들어선다.

특히 이 단지는 일대 스카이라인을 변화시킬 최고 49층 높이 규모로 지어질 뿐만 아니라 특별건축구역에서 공급되는 단지인 만큼 부천시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건축구역은 주변과 조화롭고 창의적인 건축물을 짓기 위해 건축법에 따라 지정하는 구역을 뜻한다. '힐스테이트 소사역'은 이 구역으로 지정되어 에너지절약형 주거시설로 지어질 예정이며,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개방 커뮤니티시설 또한 설치될 계획이다.

지역과 공유하는 경관 창출을 위해 단지 내 바람길과 통경축을 확보해 열린 경관을 형성하고, 기부채납으로 공영주차장과 시니어클럽을 계획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힐스테이트 소사역'은 편리한 교통과 더불어 다양한 인프라까지 갖추고 있다. 우선 단지는 지하철 1호선과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는 경기도 부천시 유일의 환승역 소사역이 단지 가까이에 있다. 또 소사역에는 서해선 연장선인 대곡소사선이 2023년 연결될 예정으로 향후 개통되면 경기도 고양시 대곡역까지 5정거장만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또, 단지 인근에는 GTX-B노선과 원종~홍대선도 계획돼 있어 서울 접근성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차량으로는 단지와 맞닿아 있는 경인로와 소사로를 통해 부천시 전 지역 및 인접한 서울권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시흥IC가 가깝고, 제2경인고속도로도 인근에 위치해 수도권 전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단지에서 초·중·고교를 모두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소사초를 비롯해 부천동중, 부천동여중, 부천일신중, 시온고 등이 위치하고 있다. 또 단지 인근으로 성주산, 성주산생활체육공원, 봉매산, 소사대공원, 역곡공원, 원미문화공원 등 다양한 녹지도 위치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부천세종병원, 이마트, 홈플러스, CGV, 소사종합시장 등의 인프라 시설이 가깝다.

분양 관계자는 "소사역 더블역세권을 품은 부천 소사의 핵심 입지에 49층 고층 랜드마크로 선보이는 만큼 조망권은 물론 희소가치까지 모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대한민국 주거문화를 대표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어 벌써부터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힐스테이트 소사역'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부천시 도당동(약대오거리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