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아파트 청약경쟁률… 수요자 오피스텔로 몰려
치솟는 아파트 청약경쟁률… 수요자 오피스텔로 몰려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1.2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청약 경쟁률, 당첨 가점 상승세에 오피스텔 관심집중

크레도 수원, 역세권+몰세권 입지에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
크레도 수원 광역조감도.
크레도 수원 광역조감도.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에 집중되면서 주거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약 통장이 몰리는 주거 선호지역에서 공급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목받고 있다.

수도권 지역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이 수십대 1에 달하는데다, 당첨 가점도 높게 형성돼 가점이 낮은 2030세대 수요자들은 청약 문턱을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수도권 지역에서 공급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은 가점이 낮은 청년층 및 신혼부부의 주거지 대안책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올해 경기권 아파트 분양시장에 청약통장이 대거 몰리면서 최근 5년 새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의 경기권 아파트 1순위 청약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1~10월) 26.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5년 내 역대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총 3만635가구를 모집하는데 80만3,889명이 청약을 접수한 것이다. 지난 2017년만 해도 경기권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한 자릿수에 불과했었지만 매해 경쟁률이 치솟고 있는 것이다.

반면 오피스텔은 청약통장 가입기간, 무주택 기간, 재당첨 제한, 거주요건 등 청약 자격이 필요 없고,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할 수 있다. 또한 100% 추점제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만큼 당첨 가능성도 높아진다.

특히 전매가 가능한 100실 미만의 오피스텔은 수백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청약 광풍이 일고 있다.

청약 규제는 아파트보다 자유롭지만 내부는 다양한 특화설계와 첨단시스템, 커뮤니티 등이 적용돼 아파트 못지않게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상업시설과 함께 배치되는 복합단지로 조성돼 생활이 편리하고, 규모가 커지고 있어 젊은 실수요자에게는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청약 당첨 가점과 청약 경쟁률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주거형 오피스텔은 저가점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밖에 없다"면서 "최근 아파트 못지않은 상품성과 평면은 물론 100실 미만은 전매가 자유롭기 때문에 부동산시장에서 오피스텔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수원역세권1지구 7-4, 7-5블록 일원에 위치한 '크레도 수원'은 뛰어난 입지여건과 중소형 아파트 못지않은 특화설계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7층, 전용면적 77~84㎡, 총 66실 규모로 조성된다.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자금 조달이 수월하고, 계약 후 전매도 자유롭다.

단지 인근에는 쇼핑, 문화 등 각종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다. 롯데몰,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가 도보권에 위치하며 수원역 AK플라자, KCC몰, 수원메쎄 등 대형 쇼핑몰과 전시장도 인접하다. 가까운 거리 약 35만㎡ 규모의 수원 스타필드(2023년 오픈 예정)도 조성될 예정이다.

인근 수원역을 통해 1호선, 수인분당선, KTX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인선 3단계 구간(한대앞~수원)이 개통되어 인천까지 접근성도 크게 개선됐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 수원역 도시철도 1호선 노면전차(트램) 등 교통 호재는 물론 양주~수원까지 수도권 광역급행열차(GTX) C노선도 2027년 개통 예정으로 수원에서 삼성까지 22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크레도 수원'은 전 실 4베이 판상형 설계가 적용됐으며 소형 오피스텔에서는 볼 수 없는 다용도실과 드레스룸을 마련하여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그 밖에도 보안, 에너지 절감, 전기 자동차 충전소 등을 도입해 입주민 편의에도 신경 썼다.

인근에는 종합병원(예정)과 대규모 오토밸리가 위치해 이곳에서 유입될 근로자 수요도 기대된다. 640여 병상 규모의 서수원종합병원이 2024년 개원할 예정이며 약 27만5,000㎡의 연면적에 국내 최대 규모(차량 1만2,000여대) 자동차 복합 쇼핑몰 도이치오토월드, 연면적 약 19만9,000㎡의 자동차 매매단지 SK V1 모터스, 중고차 매매단지 수원오토컬렉션도 가깝다. 이에 따라 종합병원 근로자와 자동차 판매, 정비, 보험서비스 등 풍부한 직주근접 수요를 흡수할 전망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일원에 위치하며 청약일은 12월 1일(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