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호재·배후수요 품은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 주목
교통호재·배후수요 품은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1.2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인덕원~동탄선·월곶~판교선 등 교통호재 예정·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인접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 투시도.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 투시도.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 인프라와 교통호재를 품은 지역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교통망이 발달하면 인구 유입을 통한 배후수요까지 품을 수 있어 교통이 잘 갖춰진 지역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각광받고 있다.

특히 최근 서울의 집값이 천정부지로 상승하며 수도권 지역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로의 이동이 편한 수도권 지하철 연장선,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순환 고속도로 등이 가까운 곳 등은 인구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상권 활성화가 진행되며 상업시설이 꾸준히 들어서고 있다.

실제 교통호재를 품은 상업시설은 분양 결과도 좋았다. 올해 3월 서울 중구에 분양한 '힐스에비뉴 청계 센트럴'는 계약 한 달 만에 전실 판매를 완료했다. 도보권에 지하철 2호선과 6호선 환승역인 신당역이 있고 반경 1Km 내에는 1·4호선 동대문역과 1·2호선 및 우이신설선 신설동역, 2호선 상왕십리역, 5·6호선 청구역 등이 있다는 점 등이 단지의 성공적인 청약 요인으로 풀이된다.

올해 1월 인천 송도에서 분양한 '송도 닥터플러스몰' 역시 도보 10분 거리에 인천대입구역, 센트럴파크역이 있고, 2019년 8월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GTX-B노선의 광역 교통망까지 들어설 것으로 예고돼 관심을 받았다. 해당 상업시설은 올해 상반기 193개의 점포를 모두 완판했다.

한 업계 전문가는 "교통 여건이 좋아지면 배후수요가 증가하고, 지역 내에서 새롭게 들어서는 상권의 중요도가 커진다"며 "교통 호재는 당장 상가를 활용할 실수요자뿐만 아니라 발전할 수 있는 미래가치까지 품어 투자자들의 이목 역시 집중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 지식1-A-1, 지식1-A-4 블록에 교통 호재를 품은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이 분양에 나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은 지하 3층~지상 6층 연면적 약 9만3359㎡ 규모이며, 지식산업센터와 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은 이 중 지하 2층~지상 1층 총 63실로 규모로 들어선다.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은 광역으로 연결되는 역세권 프리미엄을 갖췄다. 도보거리에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과 인덕원역이 위치해 있으며, 과천지식정보타운역(가칭)도 신설·개통을 예정하고 있다. 또한 인덕원역에는 GTX-C노선, 인덕원 동탄선, 월곶 판교선 등 굵직한 교통호재가 계획돼 있어 향후 유동인구 및 배후수요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품고 있다. 인근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약 2만여 명과 업무지구 내 상주인구 약 1만2000여 명까지 배후수요만 3만3000여 명에 달한다.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은 강남~판교~과천으로 이어지는 첨단 지식 기반 비즈니스 벨트로 국내 지식산업의 새로운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어 향후 배후수요가 더욱 풍부해질 것이란 분석이다.

또한 낮은 상가 비율로 희소성이 높은데 과천지식정보타운 URBAN HUB 상가는 과천지식정보타운 URBAN HUB 전체 중 6%의 면적 비율로 상권을 독점할 전망이다. 상업시설 비율이 낮을수록 면적 대비 상가 공급이 제한적이어서 필수업종 위주로 입점이 가능하다.

과천지식정보타운 URBAN HUB 상업시설은 최근 상가 시장에서 강조되는 쾌적성을 갖춘 '블루마크 상업시설'이다. 블루마크 상업시설이란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있는 부동산 시장 블루칩으로 떠오른 과천 지식정보타운의 입지의 '블루'와 4차 산업 혁명의 지식산업센터 '프리미엄'을 중의적으로 함축한 신조어이다.

여기에 상업시설 인근 갈현천과 관악산 숲이 어우러진 그리너리 상가 입지를 갖춰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아울러 주변 자연환경과 연계해 지하 2층까지 햇살과 바람이 통하는 선큰 광장을 조성해 차별화된 쾌적성을 자랑한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상가 시장에서 편리성보다 쾌적성이 더욱 중요시 되면서 갈현천, 관악산 숲 등을 누리는 과천지식정보타운 어반허브 상업시설(URBAN HUB) 상업시설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지식산업센터 내 14개의 우량 기업의 고정고객 수요와 인근 3만3000여 명의 배후수요를 품은 데다 향후 굵직한 개발호재도 예정돼 있어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상업시설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홍보관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인덕원디지털엠파이어 1층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