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수혜,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 노린다
3기신도시 수혜,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 노린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1.2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시 지정에 안산시 건건동 반월역 인근 아파트값 ‘강세’

3기신도시 옆동네 안산 건건동 아파트값, 발표 동시에 신고가 갱신
GTX-C 노선 의왕역 등 핵심 인프라 수혜… 올해에만 2억2천만원 급등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 투시도.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안산 상록구 건건동 일원은 ‘의왕·군포·안산’ 3기신도시 지정 계획이 발표되면서 아파트값이 급등하고 있다. ‘의왕·군포·안산’ 3기신도시는 전체 4만1,000만여 호로 수도권 서남부에서도 보기 드문 규모감을 갖춘 신도시인데다, GTX와 BRT 노선 등 서울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굵직한 교통호재가 집값에 반영되고 있어서다.

지난 9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건건동의 4호선 반월역 역세권에 위치한 ‘건건e편한세상’(2006년 9월 입주) 전용 59㎡는 6억원에 신고가를 찍었다. 올해 1월 기준 해당 면적의 최고 실거래가 금액은 3억8,000만원이었다. 올해 들어서만 2억2,000만원 급등했다. 3.3㎡당 평균 매매가격으로 환산하면 1,549만원에서 2,446만원까지 치솟으며 약 58%의 상승폭을 기록하고 있다.

안산 건건동 일대의 단기간 집값 상승을 부추긴 주요 원인으로는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 계획을 꼽을 수 있다. 신도시와 함께 개선되는 교통·녹지 등 생활 인프라를 인접지역에서도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집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평이다.

건건동 일원에 들어서는 해당 택지는 전체 4만1,000여 호로 수도권 서남부에서는 보기 드문 규모다. 함께 발표된 4호선 반월역~의왕역간 BRT 노선 및 이와 연계된 GTX-C 의왕역 신설이 확정되면 서울 도심까지 접근성은 대폭 개선된다. 발표된 소요 시간은 GTX-C 노선의 의왕역 개통으로 양재역까지 20분, 삼성역까지는 25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 분양을 앞둔 단지로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두산건설이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건건동 일대에서 선보이는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이 있다

이 단지는 가까이에 라봉산과 치밋산, 가칠미산, 성태산 등이 위치해 있고, 다양한 체육시설과 공연장, 자연학습장 등 휴식 및 놀이공간을 비롯해 호수 둘레길이 잘 조성된 반월호수공원도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가까이에는 다양한 생활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 체육관인 창말 생활체육시설이 위치해 있고, 상록 롯데마트 및 지하철 4호선 고잔역,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홈플러스와 이마트, NC백화점, CGV 등 쇼핑과 문화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라봉산과 치밋산, 반월호수공원 등도 가까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굵직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도 높다.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은 의왕·군포·안산을 잇는 4만1,000호 규모의 3기신도시 조성지와 인접한 수혜단지로, 이번 3기신도시 조성 계획과 함께 발표된 4호선 반월역~의왕역간 BRT 노선 및 이와 연계된 GTX-C 의왕역이 개통되면 서울 도심까지 접근성은 대폭 개선된다. 발표된 소요 시간은 GTX-C 노선의 의왕역 개통으로 양재역까지 20분, 삼성역까지는 25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한편,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4층, 7개동, 전용면적 59~79㎡, 총 725세대 규모로, 이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207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정당계약은 12월 6일(월)부터 8일(수)까지 3일동안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