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없는 김천과 ‘푸르지오’의 첫 만남… 대우건설,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 12월 분양
규제 없는 김천과 ‘푸르지오’의 첫 만남… 대우건설,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 12월 분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1.2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8개동, 전용 74~99㎡ 총 703가구 조성

비규제지역 김천시에 공급되는 첫 번째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
인근 김천역에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 KTX) 개통 계획, 미래가치↑
생활 인프라 ‘풍부’… ‘푸르지오’만의 혁신 설계․프리미엄 상품 누려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 조감도.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대우건설은 12월 경상북도 김천시 부곡동 일원에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8개동, 전용면적 74~99㎡ 총 703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 가구 수는 ▲74㎡ 145가구 ▲84㎡A 310가구 ▲84㎡B 152가구 ▲99㎡ 96가구의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실속 평형으로 이뤄져 있다.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김천시에 공급되는 첫 번째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로 우수한 상품과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한 번에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근 김천역에 김천~거제 연결하는 남북내륙철도(서부경남 KTX) 2028년 개통 예정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인근에 김천역 경부선과 KTX 김천구미역, 경부고속도로 김천IC 등이 위치해 김천을 비롯한 광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교통망 호재도 계획돼 있다. 단지 인근에 김천과 거제를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 KTX) 건설사업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올해 7월 경상남도의회에서 발표한 활동결과보고서를 보면 이 사업은 김천과 경남 서부지역을 서울 및 수도권과 연결하는 KTX 노선(총 173.29km)으로 올해 안에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2023년 착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수도권)에서 거제(남해안)까지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으며 기존에 낙후된 서부경남 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김천역의 경우 남부내륙철도의 출발 지점인 만큼 수도권과 경상남·북도 및 남해안을 연결하는 국가 철도망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부선 김천역의 경우 동서철도 건설사업도 계획돼 있다. 지난 10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고속·일반철도건설사업 중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계획에 포함된 전주~김천 일반철도(총 101.1km)의 경우 경부선 김천역과 전라선 전주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호남(전북)과 영남(경북)을 이어주는 동서철도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전타당성 조사의 경우 2022년 내 결과가 도출될 계획이며,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이 본격 가시화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마트·롯데마트 가까워… 김천고(자율형 사립고) 비롯 초·중·고교 도보 통학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가 들어서는 부곡동은 김천의 중심인 도심 입지로 교육, 편의, 행정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주거 선호도가 높다. 아울러 신도심인 혁신도시 권역의 생활권도 공유할 수 있다.

우선, 단지 인근에 이마트 김천점, 롯데마트 김천점, 메가박스 김천점, 평화시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또한 주변에 위치한 김천시청, 상공회의소, 김천제일병원, 경북김천의료원 등 공공기관 및 의료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자율형 사립고인 김천고를 비롯해 부곡초, 김천중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여기에 김천예술고, 김천생명과학고 등 우수한 학군을 누릴 수 있으며 김천시립도서관, 교육지원청, 김천대, 경북보건대 등이 가깝다.

단지 바로 옆 부곡공원을 비롯해 직지천, 강변공원, 고성산 등 쾌적한 주거환경도 누릴 수 있다.

김천1일반산업단지․농공단지 등 가까운 직주근접 입지… 쿠팡 첨단물류센터 조성 예정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 단지 반경 5km 거리에 김천일반산업단지, 농공단지 등이 위치해 있다. 김천1일반산업단지(1·2단계)에는 총 71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3단계의 경우 올해 12월 준공 시 36개 기업이 들어설 계획이다.

특히 올해 2월 분양계약을 체결한 쿠팡(주)의 경우 올 하반기에 공사를 시작해 2023년 1,000억원 규모의 첨단물류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대 1,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김천대광농공단지의 경우 26개 업체가 들어서 있다.

인근 김천혁신도시의 경우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전력기술, 기상청(기상통신소) 등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해 총 2만6,715명의 인구가 들어설 계획이다. 향후 이 곳에는 생태교통공원, 혁신클러스터, 커뮤니티화랑 등 다양한 개발 사업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천시 유일의 대형 건설사 브랜드 타운 조성 예정… 우수한 상품성 기대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 시공을 맡은 대우건설 ‘푸르지오’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공급된 대표 아파트로 수년간 공급 실적 1위를 기록하며 주거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또 ‘살기 좋은 아파트’ 대통령상 포함 최다 수상, 프리미엄 브랜드 지수 1위 선정 등 수많은 수상실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선호도 높은 아파트 브랜드다.

인근 입주한 김천센트럴자이(930가구)와 함께 약 1,600여 가구의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예정으로 김천시 유일의 대형 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타운인 만큼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성도 갖췄다. 단지는 전 세대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맞통풍이 가능하며 채광 및 환기가 양호하다. 전 주택형에 안방 드레스룸, 파우더룸, 팬트리 공간이 조성되고 전용면적 84㎡A와 99㎡에는 알파룸 등 특화 공간이 적용돼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 1순위 자격, 분양권 전매 가능… 대출 규제 적용 無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김천시에 들어서는 만큼 희소성도 높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올해 11월 기준 지난 5년간(2017년~2021년) 김천시에 분양한 신규 단지는 총 509가구로 같은 기간 경북 분양 단지 5만3,631가구의 약 0.95%에 불과하다.

여기에 비규제지역이라는 장점도 있다. 김천에서는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 만 19세 이상, 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하면 세대주뿐 아니라 세대원도 1순위 자격이 되며,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계약 직후 바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아울러 내년부터 시행되는 차주단위DSR 대출규제에도 해당되지 않아 비교적 가격 부담을 덜 수 있다.

‘김천 푸르지오 더 퍼스트’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김천시 신음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