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설공단, 시민공원 찾은 시각장애인 위해 ‘맞춤형 촉각지도 가이드’ 제작
부산시설공단, 시민공원 찾은 시각장애인 위해 ‘맞춤형 촉각지도 가이드’ 제작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21.11.2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 리플릿 제작해 공원 탐방로․주요시설 등 이용정보 수록
물방울 형태의 투명 인쇄기법인‘UV점자’와 묵자 함께 구성
부산시민공원 촉각지도 가이드
부산시민공원 촉각지도 가이드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시설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인호)이 시민공원을 찾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촉각지도 가이드를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한 맞춤형 촉각 지도는 점자 리플릿 형태로 부산맹학교와 부산시각장애인연합회 등 장애인 전문기관의 자문을 거쳐 시각장애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디자인을 단순화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맹ㆍ저시력을 가진 시각장애인들이 공원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물방울처럼 투명하게 인쇄된 UV점자와 묵자를 함께 구성하여 시민공원 내 탐방로와 주요시설 등 이용정보를 수록한 게 특징이다.

공단 부산시민공원 이정남 원장은 “이번에 제작한 맞춤형 촉각지도 가이드는부산 주요 공원 가운데 최초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시각장애인들이 점자 리플릿을 통해 공원 나들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누리고 즐길 수 있는 부산시민공원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제작한 부산시민공원 촉각지도 가이드는 부산시민공원 방문자센터 1층 안내실에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