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포스코경영연구원, 2022 철강시장 전망 세미나 개최
철강협회·포스코경영연구원, 2022 철강시장 전망 세미나 개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11.1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철강수요 5천5백만톤 수준…1%대 성장
2022 철강시장 전망 세미나 전경.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철강협회는 17일 포스코타워 역삼 이벤트홀에서 회원사 및 수요업계 임직원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철강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철강협회와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공동 세미나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내외 철강시장을 전망하고 철강업계의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자 개최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에 의거해 제한된 인원만 참석이 가능했지만 내년도 철강시장 및 수요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포스코 경영연구원 박현성 본부장은 ‘국내외 철강산업 주요 이슈와 대응’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트렌드의 변화, 특히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면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주요 수요산업인 건설과 조선산업의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철한 연구위원은 건설경기의 중장기 전망 및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김성현 팀장도 최근 수주량이 늘고 있는 조선산업의 현황과 탄소중립시대에 변하는 정책 등을 소개하며 조선산업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설명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공문기 연구위원은 ‘국내외 철강시장 동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내년 철강시장은 기저효과 축소로 1%대 수요 증가를 전망했다. 내수는 5,500만톤 수준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을 상회하고 글로벌 경기회복의 영향으로 수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유진투자증권 방민진 연구위원은 철강 및 원자재 시장을 전망했다. 중국의 공급제한의 영향으로 2022년에도 타이트한 공급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원자재 가격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라 철강에도 관련 비용이 더해질 것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철강협회 변영만 부회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철강시장을 둘러싼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고, 수요, 교역, 원자재 등 세부적인 분야별 전망을 공유함으로 업계에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