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설계 갖춘 지식산업센터 흥행 돌풍 ‘신안산 비즈스타’ 제조업·업무형 맞춤설계 눈길
특화설계 갖춘 지식산업센터 흥행 돌풍 ‘신안산 비즈스타’ 제조업·업무형 맞춤설계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1.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아파트형 공장'이라 불리던 지식산업센터가 복합 업무공간으로 거듭나면서 제조업뿐만 아니라 일반 업무형 기업을 위한 맞춤식 특화 설계를 도입하는 곳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식정보 산업이 발달하면서 변모한 업무수요에 맞춰 설계도 진화 발전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이다.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내부 구성과 특화 설계를 통해 제조시설과 사무실, 그리고 휴식 및 회의 공간이 어우러진 멀티 오피스 역할을 하는 추세에 맞춰 설계도 특화돼 선보이고 있다.

제조형 특화설계로 대표적인 것은 드라이브인(Drive-in)과 도어투도어 파킹(Door to door parking)으로, 단순히 차량이 주차장 진입을 하는 것을 넘어 개별 층이나 호실 바로 앞까지 가능하도록 설계해 종사자들의 동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화물 적재의 편의성을 끌어올려준다.

최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분야가 점차 산업의 주류로 등장하면서 지식산업센터에도 젊은 사업가와 근로자 취향을 반영한 특화설계 도입도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일례로, 공용 회의실, 샤워실 등을 비롯해 헬스장, 북카페 등 각종 커뮤니티 시설과 옥상정원 등을 함께 조성해 종사자들의 업무와 휴식을 돕는 식이다.

이렇게 업종별 다양한 내부구성과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시장에서도 완판 행진을 이어 나가고 있다. 지난 6월 경기 고양에서 분양한 한 지식산업센터는 제조형에는 드라인브인 시스템을, 업무형에는 계단식 구조의 테라스 등을 적용됐다는 점이 주목을 받으며 분양 시작 5일 만에 전실이 마감됐다. 이보다 앞선 5월 경기 남양주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 역시 로프트인(다락설계)·드라이브인·빌트인 등 3-in 1 특화설계를 선보여 분양 초기에 계약이 완료됐다.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가 제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등 젊은 기업을 위한 사옥으로도 수요층이 확대되면서 생산성은 물론 근로자들의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가 시장의 대세가 되고 있다"며 "최근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많아지면서 옥석가리기가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특화설계를 적용했는지 여부가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공급을 앞둔 지식산업센터 중에서도 '신안산 비즈스타'가 특화설계로 가장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단원구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다. 타입별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을 비롯해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함께 들어선다.

먼저 제조업 지식산업센터에는 제조업 특성을 고려한 특화 설계가 도입돼 높은 업무 효율이 기대된다. 2층~6층까지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마련돼 물류 운반 차량의 내부 이동 편의성을 극대화 했으며 상·하역에 불필요한 동선을 줄여줄 계획이다. 또한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나선형 구조 설계가 적용돼 층별 접근성을 높였고, 대형 차량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광폭(편도 유효폭 3.9m)·직선형 편도 차선 등도 함께 도입된다.

안전한 업무 환경 구축에도 힘썼다. 최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바닥 설계를 통해 각종 중장비 설치 및 이용은 물론 고중량 화물 적재가 가능하고, 최대 층고도 5.8m로 설계해 공간 활용성과 개방감을 높였다.

벤처형 지식산업센터, 업무시설을 비롯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위한 특화 설계 대거 마련된다. 공용회의실, 공용샤워실, 천정형 냉난방 시스템(업무시설 해당)이 제공돼 실내에서 쾌적한 업무가 가능하고, 전기차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모빌리티 주차공간도 함께 들어서서 업무 편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밖에도 자주식 주차설계로 법정 주차대수(323대)의 2배에 가까운 621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우수한 교통 인프라도 눈길을 끈다. 도보권에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이며, 이곳에는 신안산선도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향후 더블역세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아울러 77번 국도를 통해 시화, MTV 등 산단 이동도 편리하며,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도 가까워 도로를 이용한 물류 이동 여건도 잘 갖췄다.

함께 조성되는 기숙사도 눈 여겨 볼 요소다. 공급면적 대비 넓은 실사용 면적이 제공돼 다인용 생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공간을 누릴 수 있고, 지식산업센터 내에 있는 만큼 관리비는 물론 저렴한 분양가까지 갖춰 합리적인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각종 세제혜택도 제공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11월 오픈예정으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