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글로벌, 장애인 리더 양성 지원 앞장… 12년 째 첨단보조기구 전달
한미글로벌, 장애인 리더 양성 지원 앞장… 12년 째 첨단보조기구 전달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1.1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동행과 ‘2021 첨단보조기구 지원사업 전달식’ 가져

올 14명 등 12년간 총 85명 지원… 장애 청년들의 꿈 실현 돕기 일익
서울대 이상묵 교수 음성코딩 프로젝트 참여 통해 프로그래머로도 양성
김종훈 회장 “장애 청년들 차세대 리더로 성장토록 지원 지속 노력”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뒷줄 오른쪽 2번째)이 따뜻한동행과 ‘2021 첨단보조기구 지원사업 전달식’ 후 차세대를 이끌 청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뒷줄 오른쪽 2번째)이 따뜻한동행과 ‘2021 첨단보조기구 지원사업 전달식’ 후 차세대를 이끌 청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글로벌 PM(건설사업관리) 선도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올해 12년 째 첨단보조기구를 지원, 장애 청년들에게 꿈 실현을 돕는 ‘장애인 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지속 실천하며 미래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미글로벌은 사회복지법 따뜻한동행(이사장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과 장애인 리더 육성 및 자립을 위한 첨단 보조기구 전달식을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따뜻한동행 첨단보조기구 지원사업은 장애를 가진 청년들이 꿈을 실현하고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첨단보조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미글로벌이 12년 동안 후원해 왔으며 지금까지 총 85명의 장애인들에게 첨단보조기구를 지원했다.

따뜻한동행은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2021 첨단보조기구 지원사업’ 공고를 통해 신청자를 모집했으며 서류, 인터뷰 심사 및 기구 활용계획, 사회참여,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최종 14명을 선발했다.

이들에게는 장애 유형에 따라 음성인식 소프트웨어(DNS), 센스리더, 독서확대기, 소보로 태블릿, 전수동 휠체어 등이 지급됐다. 이날 인공와우를 지원 받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구건모 학생은 “따뜻한동행의 도움으로 장애의 벽을 뛰어넘어 꿈을 향해 한발 더 가까이 갈 수 있게 됐다”며 “반도체 대학원에 진학해 장애인 보조기구를 개발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최종 선정자 중 8명에게는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이상묵 교수의 음성코딩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기 등의 학습 환경 구축을 지원했다. 전신마비 장애를 딛고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며 한국의 스티븐 호킹으로 불리는 이상묵 교수의 중증 장애인 대상 음성코딩 프로젝트는 ‘보이스 코딩(Voice Coding)’이라는 기술을 활용해 중증 장애인을 고도의 프로그래머로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날 따뜻한동행 김종훈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장애 청년들이 보호 받아야 할 대상에 그치지 않고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따뜻한동행은 이들의 자립을 돕고 사회에 진출, 소중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장애 없는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은 2010년 설립, ‘장애는 몸이 아니라 환경에 있다’는 철학으로 장애인을 위한 공간복지 지원, 첨단보조기구 지원, 일자리 창출 및 자원봉사 활동 지원과 국제개발 협력 등을 실시하는 순수 비영리단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