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 브랜드 아파트 열풍… 태영건설, 분양가 상한제 개편전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 공급
지방도 브랜드 아파트 열풍… 태영건설, 분양가 상한제 개편전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 공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0.2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상품성·고품격 커뮤니티 갖춰… 청약경쟁률 고공행진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 광역조감도.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 광역조감도.

지방 부동산 시장에서도 대형 브랜드 건설사가 공급하는 아파트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는 탄탄한 재정과 시공 경험을 갖추고 있는데다 인지도와 상품성, 투자가치를 고루 갖추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세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브랜드 아파트는 지방도시에선 보기 힘든 새로운 평면 구조와 조경을 비롯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등을 갖춘 차별화된 상품성을 통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청약 경쟁도 치열하다. 부동산 전문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연내 서울 및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분양에 나섰던 단지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순위 청약 경쟁률 상위 20곳 중 14곳이 시공능력평가 상위 20위권 내 건설사가 공급한 단지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지방에서도 브랜드 아파트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지역 내에서 랜드마크로 부상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향후 가격 상승 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실제로 브랜드 아파트는 일대 시세를 주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충남 보령시 동대동에 DL이앤씨가 공급한 'e편한세상 보령'은 지난 7월 전용 84㎡가 3억30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근에 위치한 동대동 센트럴파크새미래에뜨젠이 동일면적 기준 지난 9월 2억35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해 1억원 가량 차이난다.

분양권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오는 11월 준공 예정인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지난 9월 전용 84㎡ 분양권이 분양가(3억9000만원) 대비 1억원 이상 웃돈이 붙은 5억5601만원에 거래됐다.

더욱이 최근 정부가 분양가 심사 제도 개선 의지를 밝히면서 이 같은 내용이 향후 주택가격에 반영돼 분양가가 오르게 될 것으로 예상 되자 해당 정책이 가시화되기 전 분양에 나서는 브랜드 아파트에는 수요가 더욱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관계자는 "대형건설사가 선보이는 브랜드 단지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은데다 지방 주택시장에서는 여전히 희소성이 높아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향후 분양가 상한제 개편에 이어 대출규제까지 예고되면서 연내 분양하는 브랜드 단지에는 수요자들이 집중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2021년 시공능력평가 14위를 차지한 국내 대표 건설사 태영건설이 우수한 설계와 특화 조경 디자인 등 우수한 시공력을 바탕으로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을 공급 중이라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단지는 비규제 지역인 경주에 들어서면서도 분양가 상한제 개선 사항 미적용 단지로 공급돼 합리적인 분양가가 적용된다. 실제로 경주 구도심 지역에 들어서는 한 아파트 분양가가 3.3㎡ 당 1380만원이 책정된 것이 비해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에는 3.3㎡ 당 분양가가 984만원으로 공급돼 가격적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이 단지는 입주 시 전매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적용돼 부동산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수요자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단지는 신경주역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 위치한 블록인 경상북도 경주시 건천읍 화천리 산 218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총 94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실수요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9?84㎡ 등 총 7개 타입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태영건설은 향후 KTX신경주역세권 일대에 총 2,500여 세대를 공급해 데시앙 브랜드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KTX신경주역을 포함해 동해남부선과 복선전철 중앙선 등 철도망이 동시에 연결된 광역 트리플 역세권 입지에 자리하고 있어 경주뿐만 아니라 울산, 포항, 대구 등 인접 지역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신경주 더 퍼스트 데시앙의 모델하우스는 경주시 용강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