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가시성․집객력 자랑하는 스트리트 몰 상가… ‘광명 루미에르’ 분양
높은 가시성․집객력 자랑하는 스트리트 몰 상가… ‘광명 루미에르’ 분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0.2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리트형 상가, 높은 가시성·집객력… 체류시간 늘려 매출 증가 도움
‘광명 루미에르’, 4개의 조닝별 MD 구성 통한 스트리트 몰 설계 적용

KCC건설 ‘광명 루미에르’ 투시도.
KCC건설 ‘광명 루미에르’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스트리트형 상가가 상가시장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수한 집객력과 가시성으로 체류시간을 높여 매출 증가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청약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스트리트형 상가가 밀집돼 있는 구역은 높은 매출 규모를 보였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의하면,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 카페 거리’ 반경 200m 상권(음식점 및 주점업)의 경우 최근 8월 매출 규모는 2,332만원인 데에 비해 인근에 위치한 기존 박스형 상가 밀집 구역의 같은 달 매출 규모는 1,209만원에 그쳤다.

게다가 같은 달 성남시의 매출 규모는 1,890만원으로 정자동 카페 거리가 약 23%(442만원) 더 높게 형성됐다.

또한 서울시 문정동 스트리트형 몰 ‘지식산업센터 H-street’ 반경 200m 상권(음식점 및 주점업)의 경우 최근 8월 매출 규모는 1,613만원으로 인근에 위치한 기존 박스형 상가 밀집 구역의 같은 달 매출 규모(1,527만원)보다 약 5% 더 높게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분양 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10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에 분양한 스트리트형 상가 ‘힐스 에비뉴 스퀘어몰’은 100실 모집에 최고 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올 6월 충청남도 아산시 일원에 분양한 대로변 스트리트형 상가 ‘아산 삼부르네상스 더힐’단지 내 상가는 계약 시작과 함께 17실이 모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가시성과 접근성이 유리할수록 상권을 활성화 시키는데 유리한 만큼 스트리트설계가 적용한 상품들이 분양시장에 많이 등장하고 있다”며 “이와 더불어 스트리트형 상가의 MD구성 역시 고정 수요와 유동인구 유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입지, 설계, 상환경을 고려한 MD구성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KCC건설은 경기도 광명 뉴타운 내(광명동 344번지 일대)에서 스트리트 설계가 적용된 상업시설인 ‘광명 루미에르’를 분양한다. ‘광명 루미에르’는 광명 퍼스트 스위첸 지하5층~지상 13층의 275실로 조성된 단지 내 상가로, 지상 1~2층 전용면적 20~112㎡ 총 49실(1층 26실, 2층 23실)로 구성된다.

특히 ‘광명 루미에르’는 각층마다 4개의 조닝별 MD구성을 통한 테마가 있는 스트리트 몰 형태로 조성되는게 특징이다. 1층에는 동물병원, 애견카페, 세탁소, 대형프랜차이즈 업종, SSM, 카페, 식·음료 및 테이크아웃점 등 입주민 및 유동인구 이용률이 높은 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며, 2층에는 뷰티, 프리미엄식당, 은행, 브랜드카페, 병원, 학원 등 생활밀착형 시설들을 입점시킬 계획이다.

풍부한 배후수요 및 유동인구도 확보하고 있다. 광명 뉴타운 개발에 따른 2만5,000여 가구의 배후 수요를 확보할 수 있고, 광명 퍼스트 스위첸 275실의 입주민을 고정 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 역세권 상업시설인 만큼 대규모 유동인구는 물론 단지 앞 10여개가 넘는 버스노선이 정차하는 버스정류장도 있어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도보권으로 광명남초, 광남중, 명문고 등의 교육시설도 있어 학생 수요도 확보가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스트리트형 설계를 기본으로 상가가 자리잡고 있는 위치와 층, 상환경 등을 고려한 테마가 있는 MD구성을 적용해 상권활성화에 신경을 많이 썼다”며 “광명뉴타운의 개발에 따른 미래가치와 KCC건설만의 특화 설계가 적용된 브랜드 상업시설로 조성되는 만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명 루미에르’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