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 차 없는 공원형 키즈특화 아파트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인기
지상에 차 없는 공원형 키즈특화 아파트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0.2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 내 에듀존 형성 등 교육특화단지 경쟁력 갖춰… 학부모 수요 관심집중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조감도.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조감도.

최근 분양시장에서 아이를 키우는데 적합한 '키즈(kids) 특화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3040세대가 주택시장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갖춘 아파트들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부동산원 '매입자연령대별 아파트 매매 거래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아파트 전체 매매 거래량 93만 4,078건 중 3040세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51.91%로 절반을 넘어섰다. 3040세대는 자녀가 미취학 아동이거나 초등학생인 경우가 많아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인지, 공원 등 쾌적한 환경을 갖췄는지 여부를 주택 구매 시 중요한 요소로 따지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아이 키우기 좋은 아파트들의 청약 성적도 우수한 편이다. 지난해 12월 경기도 평택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은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된 데다 단지 내에 소규모 워터파크가 조성되는 등 키즈 특화 아파트로 주목받았다. 이 단지는 청약접수 결과 86.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마감됐다.

지난 8월 공급된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역시 760가구 모집에 3만 5,625명이 접수해 평균 4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강원도에서 분양한 아파트 중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이다. 이 단지는 주변에 24만㎡ 규모의 대형공원이 조성돼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설계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키즈 특화 단지의 경우 집값도 크게 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시스템에 따르면 경기 의정부시 낙양동 '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전용면적 78㎡는 지난해 6월 3억 4,500만원(14층)에 거래됐으나 지난 9월에는 5억 4,700만원(8층)에 팔려 약 1년 만에 58.5%나 올랐다. 이 단지는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조성돼 자녀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고, 초록누리근린공원·민락천 등 녹지가 풍부하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를 키우기 좋은 단지들은 청약시장에서 인기가 높을 뿐만 아니라 시세도 높게 형성되는 편"이라며 "지상에 차가 없고 공원 등 쾌적한 환경을 갖춘 단지를 눈여겨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단지 이름에 걸맞게 최고의 교육환경과 공원을 품은 단지다. SK하이닉스 인근 권역 내 아파트 중 최초로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아파트로 지어져 아이들이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다.

특히 어린이공원에서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을 지나 사동초등학교까지 이어지는 에듀존을 형성해 교육 특화 단지의 경쟁력을 갖출 전망이다. 우선 농구장 약 12개 규모의 어린이공원이 단지와 맞닿아 있고, 단지 옆에 공공도서관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 영유아를 위한 보육시설로 국공립어린이집과 작은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도 들어선다. 여기에 단지 내 에듀존은 사동초와 사동초병설유치원까지 통학로(예정)로 이어질 예정으로 어린 자녀들은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에듀존 내에는 강남 대치동의 유명 학원인 대치누리교육 학원도 유치할 예정이어서 입주민들은 2년간 무상으로 수업 및 다양한 교육학습을 받을 수 있으며 향후 무상 교육기간이 지난 후에도 입주민들은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외에도 이 단지는 사동중, 효양고 등 중고교까지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쾌속 교통망도 장점으로 꼽힌다. 인근 부발역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40분대에 닿을 수 있고, 성남~장호원간 도로를 통해 분당까지 20분대, 강남까지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이천IC와 부발IC(예정)가 가까이 있고,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오산~이천(2022년), 이천~양평(2026년)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쉬워진다.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SK하이닉스 이천 캠퍼스 바로 앞에 들어서는 직주근접 아파트로, 현대엘리베이터·OB맥주·신세계푸드 등 다수의 대기업도 가까이 있어 출퇴근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영어마을, 대형마트, 백화점, 이천 롯데아울렛 등 생활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SK하이닉스가 도보권에 있는 만큼 자녀 교육에 관심을 기울일 시간을 상대적으로 더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근 최초로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아파트로 공급될 예정이어서 아이를 키우는 3040세대의 관심이 뜨겁다"고 말했다.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견본주택은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일원에 마련되며, 11월 중 문을 열 예정이다.

한편, 일신건영은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에 이어 오는 12월 경기 양평에서도 새 아파트 공급에 나선다.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가칭)은 경기 양평군 양평읍 공흥리 418번지 일원에 총 418세대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1월에는 이천시 이천마장지구 B1블록에서 총 338세대 규모의 이천 마장지구 휴먼빌(가칭)을 공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