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키운만큼 속도 알차네’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신화 더 플렉스시티’ 분양
‘몸집 키운만큼 속도 알차네’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신화 더 플렉스시티’ 분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0.1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집 키운만큼 지식산업센터 각종 편의시설 도입으로 ‘인기’
원스톱 비즈니스 인프라 갖춘 ‘신화 더 플렉스시티’ 눈길

‘신화 더 플렉스 시티’ 조감도.
‘신화 더 플렉스 시티’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지식산업센터 시장에도 규모의 경제학의 바람이 불며 대규모 연면적으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이러한 대형 지식산업센터들을 필두로 대형건설사들이 앞다퉈 지식산업센터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그에 부합한 내부 특화 설계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들은 평균 건축 연면적은 3만㎡를 넘어 코엑스몰(11만9,000㎡)과 견주어 뒤지지 않는 대형화는 물론 기업간의 시너지와 지역 랜드마크로의 자리매김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시장의 평가도 긍정적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공급된 대형 지식산업센터들의 경우 대규모 분양물량에도 불구하고 오피스,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형태를 가리지 않고 단기 완판은 물론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지식산업센터에 대형화 바람이 불면서 연면적 10만㎡ 내외의 지식산업센터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규모가 클수록 건물 내 편의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서고 문화나 여가 공간까지 함께 들어서기 때문에 기업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전했다.

규모를 키우면서 내부 시설과 각종 서비스도 과거와는 크게 달라졌다. 외관과 조경시설의 대형화는 물론 건물 내 영화관이나 전시관 등이 조성돼 원스톱 라이프까지 지원하고 있다. 과거 사무시설에 그쳤던 지식산업센터가 생산, 물류, 주거, 문화 기능까지 겸한 복합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원스톱 비즈니스 인프라 제공하는 ‘신화 더 플렉스시티’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23-6번지 일대 공급되는 ‘신화 더 플렉스시티’는 약 100m 높이에 지하 1층~지상 23층 연면적 9만 6,945㎡ 규모로 만들어진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이, 지하 1층~지상 6층까지는 제조/물류 지식산업센터가, 지상 7~18층은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가, 지상 19~23층에는 원룸형 오피스텔이 배치돼 업무, 주거, 편의 등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시공은 ㈜포스코건설과 에이스건설㈜이 맡았다.

‘신화 더 플렉스시티’는 지방에서 보기 드문 대규모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다양한 특화설계와 내부 시설로 입주사들의 만족도를 높힐 예정이다.

먼저 수요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특화 설계가 적용된다. 저층부에 제조 지식산업센터가 조성돼 있는 것을 감안해 지하 1층~지상 6층까지 5톤 탑차가 올라갈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며, 최고 층고 6.3m, 천정고 최고 4.8m(일부호실제외)의 설계로 대형화물차가 쉽게 진입이 가능하다. 또한 Door-to-Door 시스템을 적용, 각 호실의 바로 앞까지 주차가 가능해 상하역 작업이 용이한 것도 특징이다.

또한 전실 발코니 설계로 서비스 면적까지 갖추고 있어 넉넉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며, 일부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폭넓은 평면 구성에, 일부 호실은 업체가 원하는 만큼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형 설계가 적용돼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근린생활시설은 업무 및 제조시설을 지원할 수 있는 업종이 유치될 예정이며, 상권활성화와 독립성 보장을 위해 전면배치 및 동선도 분리된다. 오피스텔은 원룸형태로 거주하거나 개인사업자 및 제조업체의 사무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가전제품(냉장고, 세탁기, 쿡탑 등)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부대 및 녹지시설도 조성된다. 우선 공용회의실과 휴게실이 마련되는 것을 비롯해 보육시설, 구내식당, 피트니스센터 등이 들어선다. 특히 1층 공개공지에는 선큰, 포켓정원, 커뮤니티스퀘어, 필로티정원 등의 공원화 공간이 조성되고, 휴게정원, 활력정원, 사색의정원, 하늘정원, 피트니스정원, 실외운동기구 등의 테마정원이 조성돼 입주사들이 휴식과 여가, 운동을 쉽게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창원국가산단이 스마트선도산업단지로 탈바꿈 되고 있는 것에 발맞춰 퍼스널모빌리티 주차장, 커튼월 외관디자인 적용, 전기차급속충전시스템, 주차관제 및 유도시스템, LED조명기구 적용, 200만화소 이상급 CCTV 등 최첨단 시설들도 적용된다.

‘신화 더 플렉스시티’ 전시관은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일원에 위치한다. 10월 15일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전시관 관람은 사전 방문예약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