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수요 갖춘 복합쇼핑몰 ‘불패신화… 신도시 배후수요로 둔 ‘다산역 파크 애비뉴’ 관심
배후수요 갖춘 복합쇼핑몰 ‘불패신화… 신도시 배후수요로 둔 ‘다산역 파크 애비뉴’ 관심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0.1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오피스텔 등 고정 배후수요 많이 갖춘 복합쇼핑몰 성공사례 多
인근 배후수요만 신도시급, 반경 1km내 2만여 세대 둔 ‘다산역 파크 애비뉴’ 주목

‘다산역 파크 애비뉴’ 상가투시도.
‘다산역 파크 애비뉴’ 상가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소비 트렌드가 백화점, 온라인 매장에서 복합쇼핑몰로 바뀌고 있다. 기존의 백화점과 달리 다양한 볼거리,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즐길거리 때문에 온 방문객들을 자연스럽게 소비로 이어지게 만드는 구조다. 때문에 복합쇼핑몰에게 꾸준한 방문이 가능한 배후수요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한국유통학회에서 발행한 복합쇼핑몰 관련 논문에 의하면 복합쇼핑몰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가지 중 첫 번째로 ‘접근 편리성’을 꼽았다. 논문 내용 중 ‘효과적인 소매기관의 효율성은 접근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언급했으며 ‘접근성이 좋은 점포는 소비자에 의해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갖는다’고도 언급했다.

실례로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은 ‘대덕테크노밸리’에 있는 복합쇼핑몰이다. 지난해 6월 오픈 당시 연간 매출 목표가 3,000억원이었으나 탄탄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현재는 예상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약 35.9% 증가했다고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최고경쟁률 328대 1, 정당계약 4일 만에 완판을 기록한 ‘다산역 데시앙’의 단지 내 상업시설인 ‘다산역 파크 애비뉴’ 분양소식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산역 파크 애비뉴’는 ‘다산역 데시앙’의 입주민을 고정배후요로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경 1km 내에 다산 자연앤 e편한세상, 힐스테이트 다산 등 1만7,000여 가구의 아파트와 3,500실에 달하는 오피스텔이 위치한다. 이는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내 약 5만여 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인근에 위치한 단독 상업시설들과 달리 주거복합 단지 내 위치해 주변 공원과 연계된 특화설계와단독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는 복합쇼핑몰로 빠른 상권 형성은 물론 ‘다산역 데시앙’ 입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생활 밀착형 업종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여기에 남양주시청 제2청사,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시법원 등 법조행정타운 조성과 함께 늘어나는 업무시설 내 상근인구까지 흡수가 가능해 뛰어난 미래가치를 자랑한다. 더불어 8호선 다산역이 개통되면 별내지구 등 인접한 주거지역의 소비인구의 유입도 기대되어 상권활성화에 기대가 매우 높다.

‘다산역 파크 애비뉴’는 단지명 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원을 연계한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다. 상업시설 바로 앞으로는 다산신도시를 가로지르는 다산중앙공원~다산선형공원~다산수변공원으로 이어지는 파크라인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공원은 ‘다산역 파크 애비뉴’의 공개공지와 연계되어 쇼핑은 물론 온 가족이 함께 문화와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지역 명소로 조성된다.

또한 ‘다산역 파크 애비뉴’ 공개공지 내에는 놀이공원을 연상케 하는 조형물을 설치하며 대로변과 공원을 따라 쇼핑이 가능한 스트리형 설계로 집객력을 극대화했으며, 다산역세권 상업지구를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다산역 파크 애비뉴’는 최근 대출규제, 보유세 강화 등 부동산 시장 고강도 규제속 LTV70%적용, 종부세 미대상 등 규제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투자상품으로 규제를 적용 받지 않는다.

‘다산역 파크 애비뉴’ 분양 관계자는 “다산역 파크 애비뉴는 우수한 입지성을 자랑하며 다산신도시전체를 배후수요로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어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 예상된다”며 “여기에 특화설계를 통해 다산신도시의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을 예정으로, 신도시 내 고정 배후수요는 물론 외부 방문객까지 이끌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창업 등 임차수요의 관심 또한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