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교통망 갖춘 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기업수요 관심집중
편리한 교통망 갖춘 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기업수요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0.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도로망 완비된 핵심입지에 들어서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최근 지식산업센터 완판 사례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꼽히는 여건이 있다. 바로 '우수한 교통 환경'이다. 특정 기업체를 가릴 것 없이 교통이 좋은 입지에 들어설수록 물류 이동, 미팅 등 타 지역 이동이 원활하고 종사자는 출퇴근도 편리해 기업들의 입주 수요가 끊이질 않아서다.

실제 지난 4월 서울 영등포구에 공급된 한 지식산업센터는 여의도, 상암, 마곡 등 주요 업무지구를 차량으로 20분 대에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도로 교통망과 더불어 5호선 영등포시장역, 2·5호선 영등포구청역이 도보거리에 자리한 입지가 부각되며 단기간 완판에 성공한 바 있다.

이처럼 도로 교통 여건과 지하철까지 이용이 편리해 광역 교통망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시장 흥행을 넘어 몸값까지 상승하고 있는 추세여서 투자자들의 알짜 투자 상품으로도 각광받는 모양새다.

일례로 지식산업센터114에 따르면 경기 안양에 위치한 '평촌 하이필드' 전용76㎡(10층)는 올해 6월 4억8000만원에 실거래 됐다. 작년 11월 같은 층 전용 75㎡가 4억1000만원에 거래된 것을 감안하면 반년 새 7000만원이 더 오른 셈이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가 가까워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이동이 용이하고 지하철 4호선 평촌역도 가깝다.

부동산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 환경이 좋은 입지에 들어서는 상품은 주거, 비주거 구분 없이 큰 인기를 누린다"며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기업체와 종사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핵심 요소가 교통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건을 반드시 고려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교통 여건이 우수한 지식산업센터가 각광 받는 가운데 이 같은 조건을 갖춘 '신안산 비즈스타'가 이달 오픈 예정이어서 기업체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경기 단원구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다. 타입별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을 비롯해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함께 들어선다.

사업지는 특히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춘 만큼 기업들의 입주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도보권에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이며, 수인분당선·4호선 안산역도 가깝다. 또한 77번 국도 이용도 편리해 시화, MTV 등 산단간 교류도 용이하다. 이밖에도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 진출입도 수월하다.

미래 가치도 탄탄하다. 시우역에는 신안산선이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사업지는 더블 역세권을 형성함과 동시에 서울 여의도, 구로디지털단지, 광명, 시흥 등의 광역 접근성이 향상될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오이도부터 한양대를 잇는 스마트허브선(트램),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MTV~송산 간 연결도로 등도 추진될 계획이다.

사업지 내부에는 입주 기업 특성을 고려한 다채로운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먼저 제조형 지식산업센터에 필수로 꼽히는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2~6층까지 들어서며, 나선형 구조와 직선 램프로 설계돼 물류 차량의 진출입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구축함과 동시에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했다. 또한 최대 층고 5.8m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편도 직선형 램프, 광폭 차선 등도 도입된다.

이 외에도 공용 회의실, 공용 샤워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모빌리티 주차공간 등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설비는 물론 자주식 주차설계로 법정 주차대수(323대)의 2배에 가까운 621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종사자들에게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기숙사도 자랑거리다. 공급면적 대비 넓은 실사용 면적이 제공돼 다인용 생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넉넉한 공간을 누릴 수 있고, 지식산업센터 내에 있는 만큼 관리비는 물론 저렴한 분양가까지 갖춰 합리적인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각종 세제혜택도 제공된다.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10월 오픈예정으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