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 활성화 위해 국회가 나섰다
CM 활성화 위해 국회가 나섰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9.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M 기능 살려 건설산업 선진화 앞당겨야" 공감대

CM 제도 시행 11년이 지나고 있는 가운데 보다 폭넓은 CM 활성화를 위해 官.産을 초월한 국회 차원의 관심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이는 국내 건설시장 규모가 100조원대에 달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CM시장은 미미, 이제는 국회 차원의 CM 활용 추진방안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2008년도 건설사업관리(CM)능력 평가결과’ 공시에 따르면 국내 CM실적은 지난 2007년 공공?민간 총 4,544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전년대비 241% 증가라는 기록을 보인 것은 CM시장의 활황이 점쳐 지고 있으나 실상은 2,500여억원에 이르는 작년 미군기지이전사업에 힘입은 것 일 뿐만아니라 지난 1996년 12월 이후 작년말까지 CM 총 실적은 총 967건?1조348억원으로, 제도 시행 10년이상의 CM 실적은 그야말로 지지부진하다.


물론 CM 발주 물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는 하다.


최근 240억원 규모의 성남 판교 복합단지 PF사업 CM용역 낙찰에 이어 부산해양박물관 건설공사 CM용역 낙찰이 이번 주 발표되는 등 대형 프로젝트가 CM용역으로 발주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CM사업 전망은 밝다.


그러나 건설산업 선진화를 위해 이제는 국회 차원에서 CM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 마련 모색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에 CM의 기능과 효용성을 극대화, 건설산업 선진화 안착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국회가 나선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 10년 넘게 CM 제도는 어느 정도 골격을 갖추고 있다”며 “CM 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발주처에서 보다 적극적인 발주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은 물론 공공사업의 다양한 발주물량 확대로 CM시장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CM 시장규모 확대를 위해 규모별로 CM업체들의 참여 폭을 대폭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CM도입 11년이 지난 작금 CM업계의 보다 큰 발전을 위해 CM 성과검증 시스템을 구축, 업계 자각과 자정의 노력 또한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하종숙 기자 hjs@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