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Free’ 규제지역 내 비규제 상품… 진정한 틈새 상품으로 투자자 몰린다
‘규제 Free’ 규제지역 내 비규제 상품… 진정한 틈새 상품으로 투자자 몰린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10.0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규제 강화 속 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 높은 경쟁률 마감… 지산․상가 등 단기간 완판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규제 틈새 상품, 새로운 주거지 및 투자처로 급부상 중
고정수요 확보로 안정성 높은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상업시설 ‘광명 루미에르’ 관심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 ‘광명 루미에르’ 투시도.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 ‘광명 루미에르’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아파트에 집중되는 고강도 부동산 정책 속에서 규제 지역임에도 규제를 피한 틈새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아파트와 달리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등은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오히려 주택 수요자 및 투자자가 몰리며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것이다.

규제 지역(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청약 조건, 대출 자격 및 한도가 훨씬 까다롭고 분양권 전매까지 제한된다. 게다가 최근에는 주요 시중 은행까지 주택 관련 대출 한도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이 일자 실수요 및 투자수요의 진입장벽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로 인해, 대안 주거 시설은 세 자릿수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는가 하면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등은 단기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9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 분양한 도시형생활주택 ‘판교SK뷰 테라스’는 292가구 모집에 9만2,491명이 몰리며 평균 316.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지난 8월 서울 강서구에서 분양한 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는 876실 모집에 57만5,950명이 몰리며 평균 6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5월 경기도 화성시에서 분양한 주거용 오피스텔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302세대 모집에 24만4,343건이 몰리며 평균 809.08대 1에 달했다.

세 곳 모두 투기과열지구, 조성대상지역 등으로 묶인 규제 지역임에도 규제에 묶이지 않는 틈새 상품이다.

기존 투자 수요자들 역시 또 다른 틈새 상품인 단지 내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단지 내 상업시설은 이미 입주민 고정 수요를 확보해 안정성이 높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최근 1년간(2020년 9월~2021년 8월)까지 전국 상업·업무용 (오피스텔 제외) 부동산 거래건수는 25만9,14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019년 9월~2020년 8월) 거래량(20만2,870건)보다 27.73%나 증가했다.

한국부동산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4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더샵 송도 아크베이’오피스텔 단지 내 상업시설 ‘아크베이 스트리트’는 단기간 내 조기 완판을 했다. 지난 9월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에 분양한 ‘서면 푸르지오 시티 시그니처’생활숙박시설 단지 내 상업시설도 단기간 내 완판한 바 있다. 같은 달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 ‘마스터밸류 에이스’는 분양 당일 완판 됐다.

업계 관계자는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주택 수요자들에게는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집을 구할 수 있어 진입 장벽이 낮고,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안정적으로 수익창출 및 시중 금융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비규제 틈새 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규제 지역 내 비규제 상품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 ‘광명 루미에르’가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KCC건설은 10월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344번지 일대에서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 ‘광명 루미에르’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상가는 지상 1~2층 전용면적 20~112㎡ 총 49실(1층 26실, 2층 23실)로 구성된다.

특히 지난 9월 분양 당시 평균 36.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수요자들에게 검증을 마친 주거용 오피스텔 광명 퍼스트 스위첸의 단지 내 상업시설인 만큼 높은 관심이 기대되고 있다.

‘광명 루미에르’는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우선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약 650m 거리(도보 약 10분 내)에 있고, 상업시설 바로 앞으로 10여개가 넘는 버스노선이 정차하는 버스정류장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다.

또한 오리로, 철산대교, 안양천로, 서부간선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의 도로망이 풍부하고, 6차선 도로인 광명로와 인접해 있어 차량을 통한 광역 수요자들의 접근도 용이하다

풍부한 배후수요 및 유동인구도 확보하고 있다. 광명뉴타운 개발에 따른 2만5,000여 가구의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고, 광명 퍼스트 스위첸 275실의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 역세권 상업시설인 만큼 대규모 유동인구는 물론 단지 앞 버스정류장의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 할 수 있으며, 도보권으로 광명남초, 광남중, 명문고 등이 있어 학생수요도 확보가 가능하다.

‘광명 루미에르’는 각층마다 4개의 조닝별 MD구성을 통한 테마가 있는 스트리트몰 형태로 조성된다. 1층에는 동물병원, 애견카페, 세탁소, 대형프랜차이즈 업종, SSM, 카페, 식·음료 및 테이크아웃점 등 입주민 및 유동인구 이용률이 높은 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며, 2층에는 뷰티, 프리미엄식당, 은행, 브랜드카페, 병원, 학원 등 생활밀착형 시설들을 입점시킬 계획이다.

‘광명 루미에르’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