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국가산단 비즈벨트 내 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10월 공급
국내 최대 국가산단 비즈벨트 내 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 10월 공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9.3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형 115실·벤처형 97실·업무시설 48실에 기숙사 및 근린생활시설 선보여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안산 스마트허브 내 초대형 복합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가 공급 소식을 알려 기업인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화~반월(안산 스마트허브)~MTV로 연결되는 국가 산업단지 비즈벨트 내 노른자 입지에 들어서는 데다 도보권에 지하철역이 자리해 뛰어난 접근성을 갖춰서다.

신안산 비즈스타는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만 1,984.70㎡ 규모다. 타입별로 지식산업센터는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로 구성됐으며, 이와 함께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조성된다.

신안산 비즈스타가 들어서는 안산 스마트허브(반월국가산업단지)는 인근 시화산업단지, 시화MTV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 국가산업 벨트를 형성해 수도권을 대표하는 산업 요충지로 거듭나고 있는 곳이다.

올해 1분기 기준(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단지동향조사) 입주기업(2만19개), 근로자 수(25만5256명)는 국내에서 가장 많고 생산실적 역시 63조4215억원으로 두 번째로 높다.

지식산업센터에서 필수로 꼽히는 교통 환경도 우수하다. 도보권에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해 역세권을 갖췄으며, 수인분당선·4호선 안산역도 가까워 인근에 거주하는 종사자들이 편리하게 통근이 가능하다. 또한, 비즈벨트를 관통하는 77번 국도도 가까워 산단 간 이동이 용이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도 인근에 자리해 물류 이동 여건도 좋다.

일대 교통 호재도 예정돼 있어 미래가치도 탄탄하다. 현재 시우역에는 신안산선이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사업지는 더블 역세권을 형성함과 동시에 서울 여의도, 구로디지털단지, 광명, 시흥 등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오이도부터 한양대를 잇는 스마트허브선(트램),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MTV~송산 간 연결도로 등도 추진 예정이다.

입주 기업을 고려한 업종별 특화설계도 적용돼 눈길을 끈다. 먼저 제조형 지식산업센터에 필수적인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2~6층까지 들어서며, 나선형 구조와 직선 램프로 설계돼 물류 차량의 진출입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구축함과 동시에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했다. 또한 최대 층고 5.8m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편도 직선형 램프, 광폭 차선 등도 도입된다.

이 외에도 공용 회의실, 공용 샤워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모빌리티 주차공간 등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설계도 다수 마련된다.

직주일체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숙사도 눈 여겨 볼 요소다. 공급면적 대비 넓은 실사용 면적이 제공돼 다인용 생활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하고, 지식산업센터 내에 있는 만큼 관리비는 물론 저렴한 분양가까지 갖춰 합리적인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아울러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대부분이 입주 기업 직원의 복지를 위해 사용되는 만큼 공실 걱정이 적고, 입주민은 지하 1층~1층에 들어서는 근린생활시설도 이용할 수 있어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각종 세제혜택도 관심거리다.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분양 관계자는 "신안산 비즈스타는 기업들이 집적된 시화·반월·MTV 국가 산단 벨트 중심 입지에 들어서 이들과 연계하기 용이하고, 철도, 차량 이동 여건도 우수해 기업들의 입주 문의가 대거 예상된다"며 "업무 편의를 높여주는 다양한 특화설계부터 생활에 부족함 없는 공간을 갖춘 기숙사까지 기업과 종사자 모두를 고려한 최상의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10월 오픈 예정으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