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비규제지역 부동산시장 ‘들썩’
수도권 비규제지역 부동산시장 ‘들썩’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09.2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처인구 랜드마크 대단지… ‘용인 경남아너스빌 디센트’ 분양 예고
고강도 부동산 규제 잇따라… 수도권 비규제지역 부동산 시장 ‘활기’
청약 및 대출 이점 등 영향…84 Type 단일평형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수도권 비규제지역으로의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4월 경기도 양평군에서 분양한 ‘더샵 양평 리버포레’는 233가구 (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6704건이 접수돼, 평균 28.77대 1로 청약을 마쳤다.

이에 앞서 1월 가평군에 공급된 ‘가평자이’와 ‘e편한세상 가평 퍼스트원’ 역시 각각 평균 11.44대 1∙ 6.28대 1의 경쟁률 속에 청약 접수를 마감했다.

이처럼 청약이 조기 마감된 이유는 비규제지역에서 분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비규제지역의 경우, 청약 통장 가입 후 1년 이상만 되면,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주택 재당첨 제한이 없는데다, 상대적으로 대출규제가 덜해 자금 마련이 수월하다.

수요 증가에 힘입어, 비규제지역은 몸값 오름세도 뚜렷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경기도 이천시 소재 ‘롯데캐슬 골드스카이’ 전용 84.99㎡ 타입은 지난해 6월 4억6500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올해 6월에는 2억500만원 오른 6억7000만원에 손바뀜됐다. 포천시 소재 ‘포천아이파크’ 전용 84.89㎡ 타입 역시 지난해 10월 3억원에서 올해 7월 3억9700만원에 거래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여파로 수도권 지역 대부분이 규제 영향 하에 놓이게 되면서,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수도권 집값 급등에 따른 풍선효과 역시 최근 비규제지역이 주목받는 이유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이런 가운데, 비규제지역에 들어서는 ‘용인 경남아너스빌 디센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SM경남기업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일원에서 ‘용인 경남아너스빌 디센트’를 다음달 중 분양 예정이다. 3개 블록에 지하 2층~지상 20층 17개 동 규모로, 선호도 높은 판상형 구조의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만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처인구 양지면은 희소성 높은 수도권 비규제지역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당첨일로부터 6개월 이후 전매가 가능하고, 만 19세 이상이면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1순위 청약신청 자격에 해당된다. 아울러, 주택담보대출 (LTV) 비율이 최대 70%까지 적용되며 재당첨 제한도 없다. 상대적으로 자금 부담이 덜한 만큼 수요자들 사이에서 ‘내 집 마련’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풍부한 개발호재에 기반,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인근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SK하이닉스가 총 사업비 122조원을 투입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 중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물류시설 및 지원∙복합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용인국제물류 4.0유통단지’도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도 돋보인다. 중부대로 및 42번 국도 등 도로망이 잘 갖춰져 있어, 지역 내 이동이 편리하며 양지IC도 지근거리에 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를 비롯해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고속도로∙양평-이천 고속도로 등 도로망 확충사업이 예정돼 있어, 서울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원스톱 생활인프라도 눈여겨볼 만하다. 태봉산과 노적산 등 녹지 공간이 풍부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다목적 광장으로 조성된 양지체육공원과 다수의 캠핑장 및 수목원 등이 가까워 입주민들의 여가선용 여건도 우수하다. 이밖에 지산 포레스트 리조트가 인접해 있고, 양지파인CC∙지산CC∙아시아나CC ∙은화삼CC 등 레저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내외부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입주민들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지상을 차 없는 공원형 단지로 설계하는 한편, 인근 녹지공간과 어우러진 힐링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생활공간 내부는 기둥 없는 광폭거실 구조를 적용, 개방감과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하며 채광과 환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 가구 맞통풍 구조를 적용할 계획이다.

특화 커뮤니티 공간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별로 맘스스테이션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GX룸∙입주민 회의실∙다목적실∙경로당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에 마련된다. 홍보관은 수지구와 처인구에서 각각 운영 중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후 방문이 가능하다. 한편, 홈페이지 사전 예약자에 한해 소정의 사은품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