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상업지구 앞 슬세권 아파트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10월 분양
중심상업지구 앞 슬세권 아파트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10월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9.1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리한 교통·쾌적한 환경 갖춘 역세권 주거단지… 실수요 관심집중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조감도.
신진주역세권 데시앙 조감도.

신진주역세권 중심상업지구 바로 앞에 들어서는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이 오는 10월 공급될 예정으로, '슬세권' 입지의 편리한 생활여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도시개발사업이나 택지지구 등은 균형 잡힌 도시 설계를 위해 계획적인 개발로 정주여건이 우수하다. 이 중 상업, 문화시설 등이 몰려 있는 중심상업지구는 인프라 시설이 집중돼 도시의 중심지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아 도보 접근이 가능한 근거리 주거단지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멀리 가지 않고서도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으로 더욱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슬세권'이라는 키워드로 분양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올 8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을 살펴보면 올 상반기 편의점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6.2% 증가했다. 반면 대형마트의 매출은 0.3% 오르는 데 그쳐 코로나19 이후 근거리 구매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또, 한국경제와 비씨카드가 진행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 5월 전체 비씨카드 결제건수 중소비자의 자택 반경 500m 이내 상권에서 발생한 결제건수의 비중은 21.1%로 2018년 대비 5.1%증가했다.

반면 소비자의 자택에서 5㎞ 밖 상권에서 결제된 비율은 2018년 54.4%에서 49%로 5.4% 감소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근거리 소비 증가가 가속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심상업지구 바로 앞에 들어서는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을 인근에서 해결할 수 있어 주거 편의성이 높은 만큼 신진주역세권 내에서도 알짜 입지로 꼽힌다. 이 외에 롯데시네마,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한일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근거리에 있다.

단지와 수변공원이 맞닿아 있어 집 안에서 조망이 가능하며 가벼운 산책도 할 수 있다. 신진주역세권 내 반딧불이공원 등 공원 부지만 5곳이 자리잡고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교통여건도 좋다. KTX진주역과 가까운 역세권에 위치로 서울역까지 3시간 4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사천공항 및 통영-대전고속도로 진주JC와 남해고속도로 진주IC가 가까워 광역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김천~진주~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도 올해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기본?실시설계에 착수할 전망이다. 2028년 사업이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진주, 거제, 창원을 2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진주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 기능을 통합한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도 진주시 가좌동 8만6727㎡ 부지에 2296억원을 투입해 2025년 건축 공사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인근 공인중개사에 따르면 "신진주역세권은 개발계획에 따라 조성되는 곳이기 때문에 주거와 인프라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구도심에서 이동하려는 대기수요가 풍부한 곳"이라며, "특히 신진주역세권 데시앙은 중심상업지구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데다 수변공원도 맞닿아 있어 멀리 가지 않아도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한 단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