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 아파트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인기
직주근접 아파트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9.1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유로운 출퇴근·저녁시간 즐기는 직주근접 아파트… 평택에서 9월 분양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지난달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적용되면서 직주근접 단지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는 주당 법정 근로시간을 기존 68시간에서 52시간(법정근로 40시간+연장 근로 12시간)으로 단축한 근로제도다. 지난 2018년 7월 1일부터 우선 종업원 300인 이상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이 됐으며, 2020년 1월 1일부터는 50~ 299인 사업장에, 지난 7월 1일부터는 5~49인 사업장에 적용됐다.

이렇게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을 통해 중소기업의 근무여건까지 개선되면서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 수요가 더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직장과의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출퇴근거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을 뿐만 아니라 주 52시간 근무제를 통해 여유로운 저녁시간이 보장됨에 따라 가족 또는 개인의 시간을 넉넉하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단지나 테크노밸리 인근 아파트들의 경우 직장과의 접근성이 뛰어난데다 교통, 학군, 편의시설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두터운 수요층으로 인해 안정적인 자산가치 상승도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경기도 화성시 동탄테크노밸리 바로 앞에 위치한 '동탄역푸르지오'의 경우 작년 6월 전용 84㎡가 8억1000만원에 거래됐지만 1년 뒤인 올해 6월 동일 타입이 10억8500만원에 거래되면서 2억6500만원의 웃돈이 붙었다.

신규분양시장에서도 직주근접 아파트의 인기는 높은 편이다. 지난 2월 충남 아산에서 분양한 '아산 탕정 삼성트래팰리스'는 차량 5분 거리에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는 점이 주목을 받으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386.49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달 앞서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 역시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직주근접 단지로 인기를 끌며 1순위 평균 86.67대 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던데다 최근 근로자 50인 이하의 중소기업까지 확대되면서 더 많은 수요자들이 직주근접 단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여기에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직주근접 환경을 갖춘 주거시설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경기도 평택에서 직주근접 아파트가 분양을 알려 눈길을 끌고있다. 동문건설이 경기도 평택시 칠원동 신촌지구 5블록에 공급하는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가 그 주인공이다.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는 지하 2층 지상 27층 12개 동이며 총 741가구 모두 수요층이 두터운 전용면적 84㎡로만 구성했다. 타입 별로는 △84㎡A 562가구 △84㎡B 148가구 △84㎡C 18가구 △84㎡D 13가구 등이다.

단지 인근에는 평택칠괴일반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안성원곡일반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위치해있다. 인접해 있는 쌍용자동차 부지는 지난 7월 평택시가 쌍용자동차와 평택공장 이전 및 현 부지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향후 다양한 용도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자동차로 10분이면 갈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인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는 2018년 P2공장 가동을 시작했고, P3공장 신축 공사도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약 483만㎡에 기업, 연구, 의료, 주거 등의 시설이 들어서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도 한창이다.

생활 인프라 역시 잘 갖춰져있다. 신촌지구는 교육,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은 이미 갖춰진 완성형 택지다. 단지 내 중심상업시설 '맘스'스퀘어'는 지하 1층~지상 5층 4개 동으로 다양한 업종이 입점해 있다. 지구 내 평택새빛초교도 있다.

교통여건도 쾌적하다. 지하철 1호선·SRT 지제역도 가까워 SRT를 이용하면 강남 수서까지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으며, 국철 1호선 서정리역에서 지제역을 잇는 총 연장 9.4km를 잇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계획돼 있다. 인근 동부고속화도로(2024년 예정),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1번국도, 45번국도 등 광역 도로망 역시 잘 갖춰져 서울과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단지 앞에 서울 강남으로 직행하는 광역버스 정류장도 있다.

우수한 단지 설계 역시 강점이다. 우선,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수공간, 휘게플라자, 노르딕가든, 자연숲놀이터 등 가족과 이웃간 소통의 공간을 마련했다. 평면은 4베이 위주로 개방감이 좋고, 드레스룸, 팬트리 등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넉넉하게 마련했다. 아파트 저층 부에는 테라스 설계를 도입했다.

테라스는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는 키즈카페와 어린이 집, 어린이놀이터,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평택시는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전국구 청약지역이어서 거주지 제한 없이 자격 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지난해 분양한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2차'가 한 달여 만에 모두 계약되는 등 신촌지구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다 주변 큼지막한 개발호재와 일자리 창출 효과로 미래가치도 점점 높이 평가되고 있다" 며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는 신촌지구 브랜드타운의 마지막 분양인 만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단지 및 평면 설계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 지제역 동문 디 이스트의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