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히고·높이고·올리고' 특화설계 적용한 새 아파트 관심집중
'넓히고·높이고·올리고' 특화설계 적용한 새 아파트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9.1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입맛에 맞춰 다양한 주거공간 설계·수납공간 구성 잇따라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서울에서 보기 드문 복층형 평면 선보여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투시도.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투시도.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한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주거 공간도 획일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수요자의 입맛에 맞는 각양각색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대 내 공간을 넓히고, 높이는가 하면, 올리기까지 하는 실속형 분양단지까지 등장하고 있을 정도다. 알파룸, 베타룸,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과 이러한 평면 기술의 진화까지 더해지며, 실속형 분양단지는 내 집 마련을 앞둔 수요자들의 청약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 판상형, 타워형에 이어 복층형 평면 선보인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지난 10일 사이버 주택전시관을 개관한 DL이앤씨(디엘이앤씨)의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판상형과 타워형, 복층형 평면으로 주택형을 구성했다.

이 단지의 복층형 평면은 세대간 분리로 가족 구성원의 사생활을 챙길 수 있게 했다. 또한 독립적인 공간이 된 만큼 자녀방을 공부방으로 만들어 조용한 분위기로 꾸미거나 취미 및 여가생활의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점도 돋보인다.

높은 거실 층고와 층간 소음은 물론 공간 활용의 용이성 등 장점과 함께 서울 내 단층, 복층 혼재 단지가 4곳(입주 아파트 기준)에 불과한 만큼 수요자들의 청약 욕구를 자극하는 데는 충분해 보인다.

서울시 강동구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이하 '고덕강일지구') 3지구 10블록에 공급되는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6개 동, 전용면적 84㎡·101㎡, 총 593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지하철 5호선 강일역 이용이 가능한 역세권 단지이며, 단지 주변에는 강솔초등학교, 강명초등학교, 강명중학교가 있고, 초등학교 및 중학교 설립 계획 부지도 인접해 있다. 단지 앞에는 복합커뮤니티시설 및 근린생활시설 설립 용지가 마련돼 있다. 또 도서관, 은행, 우체국, 대형마트, 병원 등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이 단지는 9월 27일 특별공급, 28일 1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서울(2년 이상 연속) 거주자는 물론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자까지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전용면적 101㎡ 물량의 50%는 추첨제가 적용돼 청약가점이 낮은 청약자, 유주택자(1주택자)도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 현재 분상제 개선 논의로 특별공급 물량 축소가 논의되고 있는 만큼 특별공급 청약을 통한 최적의 내 집 마련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테라스 설계로 새로운 공간 제공하는 '태봉공원 푸르지오 파크몬트'

대우건설이 경기도 포천시 일원에 공급하는 '태봉공원 푸르지오 파크몬트'에는 슬라이딩 도어와 타일마감, 매입 등을 통해 집안에서 테 라스 느낌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인 그린라이프 테라스(전용면적 84㎡C타입 침실1, 확장 시)를 유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재택근무를 많이 하는 수요자들의 경우 전면부에 책상을 설치해 오피스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집이 주거기능 외에 업무와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가능하도록 했다.

이 단지는 포천시 소흘읍 송우리 태봉공원내 225-1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0층, 8개 동, 전용면적 84∼109㎡, 총 623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단지 주변으로 지하철7호선 연장선 소흘역(가칭) 개통 시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비규제 지역에 공급돼 청약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 지역·면적별 예치금 충족 시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1순위 청약접수가 가능하며, 준공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 거실 폭 넓힌 설계 선보이는 '원주기업도시 이지더원 3차'

동양건설산업이 9월 강원도 원주시 일원에 공급하는 '원주기업도시 이지더원 3차'에는 거실 폭을 넓힌 설계(전용면적 84㎡타입 일부)가 적용된다. 주방과 거실 공간을 넓힘으로써 6인용 식탁을 배치해도 넉넉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단지는 원주기업도시 1-1블록에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516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관광공사 등 공공기관이 들어선 원주혁신도시가 인근에 있으며, KTX서원주역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등으로 이동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