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예산 대폭 증액… 화재취약 건축물 성능보강·지역건축안전센터 설치 지원
건축물 예산 대폭 증액… 화재취약 건축물 성능보강·지역건축안전센터 설치 지원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9.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022년 건축안전 예산 대폭 증액 통해 건축물 전생애주기 안전강화
화재성능보강 보강공법(스프링클러 설치).
화재성능보강 보강공법(스프링클러 설치).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내년 건축안전 예산이 대폭 증액됨에 따라 건축물 전생애주기 안전강화가 한층 더 견고해진다.

국토교통부는 건축물 전생애주기(설계-시공-유지관리-해체) 동안의 안전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건축자재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지역건축안전센터 설치지원 등이 포함된 건축안전 예산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2022년도 건축안전 예산은 541억원으로 2021년 108억원 대비 5배 이상 증대된 규모이며 2015년에 건축안전 예산이 신설된 이후로 최대 규모다.

먼저 화재안전성능보강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된다. 노유자 시설(어린이집 등), 의료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피난약자 이용시설 중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화재 확산이 쉬운 외장재가 사용된 건축물의 보강을 지원하는 ‘화재안전성능보강’, 예산을 대폭 증액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내년까지만 실시하는 한시적인 사업인 만큼 대폭 증액된 예산을 바탕으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화재위험 피난약자 이용시설의 성능보강을 완료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화재에 취약한 주택에 대해 화재경보기·CCTV 설치, 노후 보일러 교체 등의 비용을 저리로 융자하는 ‘주택성능보강’ 사업에도 30억원을 편성해 다가구 주택을 대상으로 내년까지 집중 추진한다.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설치하는 지자체에 센터 설치·운영비용을 내년부터 20억원 지원해 센터설치확대를 유도하고, 지자체 여건에 맞는 건축안전 관리계획 수립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지역건축안전센터는 건축사와 기술사 등 전문인력을 직접 채용해 건축행정과 관련해 담당 공무원이 수행하기 어려웠던 건축 인·허가, 공사장 점검(해체공사 포함) 등에 관한 기술적인 부분을 전문적으로 검토·수행하는 지자체 조직이다.

최근 발생한 광주 붕괴사고 등 건축물 안전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지역건축안전센터의 설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지금까지는 센터의 설치 등에 관한 지원이 없어 설치 확대와 지자체 여건에 맞는 안전계획 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

내년부터는 지역건축안전센터의 전문인력 및 건축안전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안전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센터에 구비된 안전장비를 활용한 현장점검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인구 50만 이상 지자체는 지역건축안전센터를 반드시 설치하고, 그 외 지자체는 자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돼있으나, 지역 내 건축물 안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 건축허가 및 노후건축물 수준 등을 고려해 센터의 선도적 설치가 필요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센터 설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건축자재 통합 플랫폼 구축 및 건축안전 모니터링도 실시된다. 건축설계와 시공단계에 있어 불량 건축자재 사용 및 시공을 근절해 건축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건축자재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건축안전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건축자재 통합 플랫폼은 품질인정자재의 생산·유통·시공 이력을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불량자재가 적발될 경우 해당 자재의 유통흐름을 역추적해 생산·유통 관계자를 처벌하고 생산·유통을 금지해 불량 건축자재 시공을 근절할 것으로 보고 있다.

건축자재 통합 플랫폼은 현재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 중으로 결과에 따라 내년부터 구축이 되고, 실제 건축현장에는 2023년부터 적용돼 점차 확대하게 된다.

아울러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건축안전 모니터링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불량 자재의 현장시공 방지와 건축물의 내진 등 구조안전 수준을 상세하게 살펴본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건축물 해체공사 사고 및 화재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만큼 건축안전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 건축물 안전망을 더 촘촘하고 견고하게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