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제비스코, 국내 최초 ‘200mpm초고속 컬러강판 도료’ 개발
강남제비스코, 국내 최초 ‘200mpm초고속 컬러강판 도료’ 개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09.03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최고속 도장 PCM 도료 ‘KCP170’
초고속 컬러강판용 PCM 도료 ‘KCP170’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강남제비스코는 초고속 컬러강판용 PCM 도료 ‘KCP170’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PCM(Pre Coated Metal) 도료는 코일 형태의 강판에 도장을 먼저 한 후에 제품을 만드는 형식의 도료로 컬러강판의 가공성과 경도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고난이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다.

그동안 130mpm(meters per minute) 이상의 도장 속도에서는 컬러강판의 도장작업성과 기능성이 저하돼 고속 도장이 불가능했지만 강남제비스코가 200mpm의 속도에서도 도장작업성과 제품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도료 개발을 성공함으로써 산업용 도료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에 강남제비스코에서 개발한 초고속 도장용 PCM도료인 ‘KCP170’은 현재 아시아 최고 속도를 자랑하는 KG동부제철 당진공장의 200mpm 컬러강판 초고속 신라인에서 안정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우수한 내스크래치성과 내후성을 갖춰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강남제비스코 관계자는 “3년여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KCP170’은 초고속 도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고품질 컬러강판의 생산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저가의 컬러강판 수입품을 대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료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내수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고기능성 산업용 도료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