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둡시다] 5만8천개 공공데이터 쉽게 찾아 활용한다
[알아둡시다] 5만8천개 공공데이터 쉽게 찾아 활용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8.0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대국민 공공데이터 설명회’ 개최

8월 10일 웨비나 개최… 3회 걸쳐 정부․공공기관 데이터 활용 방법 설명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가 ‘대국민 공공데이터 온라인 설명회(웨비나, Webinar)’를 개최, 5만8,000개의 공공데이터를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행정안전부는 8월 10일 공공데이터 활용에 관심 있는 국민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웹 세미나를 개최, 각 기관이 개방 중인 주요 공공데이터를 소개하고 해당기관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생생한 사례를 공유한다고 9일 밝혔다.

총 3회에 걸쳐 20여 개의 행정‧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온라인 설명회는 국민들이 유용한 데이터를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행안부는 서비스 지속 확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2021년 8월 5일 기준 총 737개 행정‧공공기관에서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5만8,203개의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우선 8월 10일 개최되는 1차 설명회에서는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방위사업청 등 6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후 2차‧3차 설명회를 통해 중앙행정기관(외교부, 법무부, 인사혁신처,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지방자치단체(제주특별자치도), 공공기관(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소관 공공데이터가 소개될 예정이다.

설명회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 유튜브 채널(http://youtube.com/c/koropendata)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행안부는 실시간 참석이 어려운 국민을 위해 추후 해당 채널을 통해 녹화 동영상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