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직주근접 주거단지 관심집중… '홍성 자이' 눈길
지방 직주근접 주거단지 관심집중… '홍성 자이'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8.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역세권 개발 중심입지에 중대형 인기평면 선보여
홍성자이 투시도.
홍성자이 투시도.

최근 부동산 관련 규제의 풍선효과로 지방 중소도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탄탄한 주택수요를 갖춘 산업단지로 출퇴근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아파트들이 직주근접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산업단지를 배후에 둔 아파트는 경제여건을 어느정도 갖춘 직장인들이 주 수요층이기 때문에 꾸준한 거래가 가능해 환금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시세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 최근 삶의 질, 워라밸 등 직주근접이 가지는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산업단지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아파트들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실제 지방 청약시장에서도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의 경쟁률은 높았다. 지난 3월 충남 아산시 온천대로에서 분양한 '더샵 센트로'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5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 인근으로 산디스플레이시티2산단과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단, 탕정일반산단이 조성되고 있어 직주근접 단지로 인기를 끌었단 분석이다.

직주근접이 우수한 단지들은 시세상승도 가파르다. 충남 아산시 탕정면에 위치해 있는 '탕정삼성트라팰리스'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를 차량으로 5분 내에 이동할 수 있는 직주근접 단지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84㎡A타입의 일반평균매매가는 2021년 7월 기준으로 4억9500만원으로, 1년 전 가격(3억6500만원) 비교해 1억이 넘는 시세 상승을 보였다. 2년 전(2억5750만원)으로 확대해보면 무려 2배 가까운 상승률을 보인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출퇴근시간이 곧 삶의 질과 직결돼 있다는 점을 인지한 젊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직장 근처로 집을 옮기려는 수요가 강해졌고, 또한 수요가 몰리는 만큼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교통망과 편의시설 확충에 빠르게 이뤄져, 직주근접 단지가 주거여건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특히 지방의 경우 산업단지가 지역경제의 중추를 담당하는 만큼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로 직장인들이 몰리면서 시세상승을 주도함은 물론 지역 내 대장주 아파트로 부상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개발 사업을 통해 직주근접 입지로 거듭날 전망인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에 GS건설이 홍성자이 공급을 앞두고 있어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홍성자이는 지하 1층~지상 27층 6개동 총 483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84㎡와 128㎡ 두가지 타입으로 구성됐다. 전용면적별 분양 가구수는 △84㎡A 119가구 △84㎡B 200가구 △84㎡C 158가구 △128㎡(복층형 펜트하우스) 6가구다.

인근에 자리하고 있는 내포첨단산업단지에서 단지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는 홍성역까지 이어지는 진입도로가 오는 2022년 2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도로가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산업단지까지는 차량으로 약 5분이면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홍성 역세권 개발의 중심 입지인 점도 눈길을 끈다. 단지 바로 옆에서 진행 중인 홍성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홍성역 인근에 15만4483㎡ 규모로 주거, 상업, 업무시설 용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조성이 완료되면 이 지역은 향후 새로운 교통·물류 중심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거환경 개선이 기대된다.

홍성자이 인근에는 도보권 내 홍남초, 홍성중, 홍주고, 홍성도서관, 학원가 등이 위치하는 등 우수한 교육환경을 누릴 수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욱이 홍성자이는 인근에 롯데마트, CGV, 홍성의료원, 홍성전통시장 등 각종 편의시설을 비롯해 홍성군청, 대전지방법원, 홍성세무서 등 행정시설들이 자리하고 있어 차량을 통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충남 홍성군은 부동산 비규제지역으로 청약조건도 까다롭지 않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6개월 이상이고 주택형 별 예치금 기준만 충족되면 세대주 및 주택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재당첨 제한은 물론 전매제한도 없어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며,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최대 70%까지 적용된다.

GS건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워라밸이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직주근접성 여부가 주거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홍성자이는 다양한 개발사업을 통해 출퇴근 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인근에 교육시설들이 갖춰져 있어 자녀를 안심하고 키울 수 있는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라 수요자들의 문의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약에 생소한 지역 고객을 위해 홍성자이 청약상담실을 예약제로 운영중이며, 청약상담실은 충남 홍성군 홍성읍 조양로 136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