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 클럽 입성 다산신도시 추가 상승동력 남았다! 신규분양단지 ‘다산역 데시앙’ 이목 쏠려
10억 클럽 입성 다산신도시 추가 상승동력 남았다! 신규분양단지 ‘다산역 데시앙’ 이목 쏠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7.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하반기 다산신도시 10억 클럽 합류… 시세상승세 가파르고 거래량도 고공행진
신설철도 개통 호재 반영된 다산신도시 시세상승 여력 남아… 신규분양 단지 ‘이목집중’

‘다산역 데시앙’ 투시도.
‘다산역 데시앙’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서울과 맞닿아 동북부권역을 대표하는 신도시로 부상한 다산신도시가 10억 클럽에 입성한 가운데, 추가 상승 여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다산신도시는 지난해 7월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 2.0’ 전용 84㎡가 11억4,000만원에 거래되며 사상 처음으로 실거래가 10억원을 넘어섰다.

다산신도시는 서울, 한강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으로 동북부를 대표하는 신도시로 자리매김한 유망지역이다. 이미 동북부권역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우뚝서며 10억 클럽에 입성한 다산신도시가 추가적으로 상승동력을 갖추고 있는 가에 대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시점이다.

업계 전문가는 “서울 동북부권역에 위치해 청약 유망지역으로 손 꼽혔던 다산신도시는 이미 조성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 있는 완성형 신도시다”라며 “이러한 완성형 신도시의 경우 추가 공급에 대한 상승여력 보다는 교통여건의 개선, 일자리 창출 등의 외부요소를 평가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산신도시는 개발면적 약 475만㎡ 수용인구 8만6,000여명으로 주요 아파트의 공급이 마무리되거나 이미 입주가 완료됐다. 이미 수만 명에 달하는 인구가 새롭게 유입됐지만 다산신도시의 기반시설은 아직도 개발이 진행 중이다.

실제 다산신도시의 경우 8호선 연장 별내선 구간 개통에 따른 ‘다산역’이 2023년 9월 개통예정이며, 신도시 내 법조타운 등의 기반시설이 한창 개발 중으로 향후 시세상승 여력이 남아있다.

여기에 다산신도시의 경우 3기신도시로 지정된 왕숙 1·2지구 개발에 따른 도시 확장성도 시세상승 여력으로 평가된다. 다산신도시를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왕숙1지구가 동쪽으로는 왕숙2지구가 인접하고 있는데, 왕숙신도시 개발완료시 다산시도시와 함께 25만여명에 달하는 거대 신도시로 탈바꿈 하게 된다. 이는 수도권 남부권역 최대 신도시로 손꼽히는 동탄2신도시 수용인구 23만여명 보다 많은 인구가 다산신도시가 위치한 지역에 밀집하는 것.

이러한 기대감은 올해 매매거래량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다산신도시의 올해(1~5월) 매매거래량은 447건으로 같은 기간 한강을 마주하고 위치한 미사강변도시 매매거래량인 360건보다 많은 거래가 이뤄졌다.

향후 미래가치는 물론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다산신도시를 향하는 가운데, 기존 주택의 매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이 가능한 분양단지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다산신도시의 경우 대부분의 아파트 공급은 마무리가 됐지만, 핵심 상업시설 부지내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복합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기 때문.

태영건설은 7월 경기도 남양주 다산진건지구 상업1-2BL에 주거형 오피스텔과 상업시설로 구성돼 있는 ‘다산역 데시앙’을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5층 1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36~84㎡로 구성된 주거형 오피스텔 531실과, 상업시설 189호로 구성되는 다산역세권 내 최대 규모 주거복합 단지다.

‘다산역 데시앙’은 2023년 9월 개통 예정인 8호선 다산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잠실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고, GTX-B노선 개통 시 별내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1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 앞 중심도로를 이용해 북부간선도로, 수도권제1외곽순환도로, 강변북로 등 차량을 이용한 도로교통망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이마트 다산점, 롯데아울렛, 정약용도서관 등 각종 생활인프라를 반경 2km 내에서 모두 누릴 수 있으며, 다산신도시를 가로지르는 다산선형공원과 맞붙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하며, 다산신도시 좌우에 조성되어 있는 다산중앙공원, 다산수변공원도 도보 이용이 가능하다.

총 531실로 건립되는 ‘다산역 데시앙’은 주거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36~84㎡ 상품으로 구성된다. 이 중 2룸 이상이 83% 이상으로 다산신도시 내 절대적으로 부족한 소형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다.

특히 ‘다산역 데시앙’은 수요자들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택형을 설계할 예정이다. 또한 2.9m에 달하는 높은 천장고로 탁월한 개방감과 공간감을 제공하며, 일부 세대에는 테라스와 다락 등을 별도로 제공한다.

‘다산역 데시앙’은 단지 내 지상 1층~지상 4층에는 대규모 상업시설도 조성된다. ‘다산역 데시앙’은 다산1동 중심상업부지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로 개발되는 만큼 일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다산역 데시앙’ 상업시설은 마주하고 있는 다산선형공원과의 연계성을 위해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설계되며 다양한 키테넌트 시설을 유치해 우수한 집객효과는 물론 입주민들에게 편리한 생활밀착형 상업시설들이 대거 입점할 계획이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강점으로 꼽힌다. ‘다산역 데시앙’ 반경 500m 내에는 학부모 선호도가 높은 다산 초∙중∙고가 위치하고 있어 자녀들이 안전하게 도보통학이 가능하며, ‘다산역 데시앙’이 위치한 중심상업지를 중심으로 다수의 학원시설이 조성되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다산역 데시앙’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 불어 닥친 고강도 주택규제를 적용 받지 않는 주거 복합단지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되고 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및 유무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의 수요자라면 세대주, 세대원 관계 없이 누구나 분양이 가능하다. 여기에 유주택자도 분양이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이 없어, 기존에 타 단지 청약에 당첨된 이력이 있더라도 분양이 가능하다. 아파트와 달리 대출규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최근 달아오른 수도권 부동산시장 열기에 맞춰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수요도 주목할 만한 상품이다.

분양 관계자는 “임대차 3법의 본격적인 시행이후 계약 갱신청구권이 끝나가는 시점에 전셋값 폭등이 예상된다”며 “여기에 다산신도시 기존 아파트들의 가파른 시세상승이 이어지고 있어 내집 마련이 어려운 실수요가 눈여겨볼 수 있는 상품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