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CO2 해저 지중저장소 국내 최초 확인
대규모 CO2 해저 지중저장소 국내 최초 확인
  • 김재한 기자
  • 승인 2012.04.0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 울릉분지 인근 해저퇴적층, 온실가스 50억톤 영구 저장 가능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50억톤 가량을 영구적으로 격리저장 가능한 해저지중 저장소가 동해 울릉분지 남서부 주변 해역 대륙붕에 존재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온실가스 감축대책의 일환으로 발전소 등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의 해저지중 저장소 선정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번에 확인된 50억톤 규모의 저장가능 용량은 2030년에 우리나라가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CCS*)방식에 의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연간 감축목표량인 3,200만톤을 기준으로 계산할 경우, 이곳에서만 150년 이상을 저장할 수 있는 방대한 규모다.

* Carbon Dioxide Capture and Storage

CCS는 에너지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사용과 함께 주요 온실가스 감축 수단의 하나로 현재의 화석연료기반 경제를 유지하면서도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기술로 세계 각국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육상폐기물의 해양투기에 의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런던96의정서는 2006년도에 이미 CCS사업에 의한 CO2를 해양지중저장 가능한 물질로 규정한 바 있으며, 국제에너지기구 IEA는 2050년에 전세계 CO2 감축량의 19%에 해당하는 100억톤을 CCS 방식으로 처리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의 CCS 연구개발 사업에는 한국해양연구원이 주관연구기관으로, 그리고 한국석유공사가 협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이산화탄소 저장소 선정목적의 해저지층구조 연구결과 발표는 이번에 최초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산화탄소를 대량으로 해저지중에 영구적으로 격리 저장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주입이 용이한 일정수준 이상의 압력 및 공극률*이 확보되고 주입된 이산화탄소가 누출되지 않도록 덮개 역할을 하는 진흙 성분의 퇴적층이 상부에 존재하는 등 특별한 지층구조를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 퇴적물의 입자사이에 존재하는 틈새 비율로 CO2 저장을 위해서는 10%이상이어야 함

이번에 발표된 연구결과는 기존에 석유․가스 탐사를 목적으로 얻어진 방대한 자료를 지난 2년여 동안의 연구 분석을 통하여 동해 울릉분지 주변 심부 퇴적층(800~3,000m 깊이)에서 대규모 저장소에 적합한 지층구조의 존재를 1차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본 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석유공사의 박명호 부장은 “금번 연구결과를 통하여 그동안 일부에서 제기된 국내 대규모 저장지의 존재유무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게 된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금번에 확인된 동해 울릉분지 주변 저장후보지를 대상으로 금년 중에 지질구조를 입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3차원 탄성파 탐사를 실시한 후 2014년에 시험시추를 거쳐 2015년까지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 실증을 위한 대상지를 최종 확정하여 고시할 계획이다.

지난 2010년에 정부가 수립한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에 따르면 발전소, 제철소 등에서 배출되는 대규모 이산화탄소를 처리하기 위해서 2016년부터 이산화탄소 포집기술과 연계한 100만톤급 CCS 실증사업을 2020년까지 실시하고 그 이후에는 CCS사업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금번 동해 울릉분지 주변 해저 지중에 대규모 저장이 가능한 CCS 실증 후보지를 발굴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에 이르는 모든 공정에 대하여 대규모 CCS 실증과 관련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은 일단 갖추게 된 셈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상의 부처별 역할분담에 따라 해저지중 저장소 선정 외에도 이산화탄소 수송체계 및 해양환경 관리체계 구축 등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해양분야의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하고 CCS 시장선점을 위한 국가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해양분야 CCS 연구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