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노선 개통에 신규 분양단지는 억대 웃돈… 8호선 인접한 ‘다산역 데시앙’ 눈길
신설노선 개통에 신규 분양단지는 억대 웃돈… 8호선 인접한 ‘다산역 데시앙’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7.0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개통과 함께 입주한 단지, 8개월 만에 실거래가 3억5천만원 상승

8호선 다산역 2023년 개통… ‘다산역 데시앙’ 입주와 동시에 이용 가능
전용 36~84㎡ 주거형 오피스텔 531실 등 다산역세권 내 최대규모 주거복합 단지

‘다산역 데시앙’ 조감도.
‘다산역 데시앙’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신규 철도 노선 개통과 함께 입주한 신규 분양단지가 수억원대 웃돈을 자랑하는 가운데, 8호선 다산역(가칭)을 입주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다산역 데시앙’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선 분양 제도가 보편화된 우리나라 분양시장의 특성상 신규분양단지들의 경우 약 3년 간의 공사기간을 갖는다. 분양 후 공사기간을 감안하면 신규 분양단지에 입주하더라도 곧바로 신설노선을 입주할 수 있는 단지는 많지 않다.

미래철도DB자료에 따르면 6월 기준, 2023년까지 개통 예정인 신규철도 노선은 전국 34개 구간으로 나타났다. 이 중 부동산 시장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이하 GTX)와 서울지하철 8호선 연장 등 서울과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수도권 개통예정 구간은 9개 구간에 불과하다.

업계 전문가는 “확정되지 않은 개발계획이나 너무 먼 미래의 개통계획만을 생각하고 분양 또는 입주를 하게 되면 실제 주거 시 만족도가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이유로 개통과 동시에 신설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단지들의 경우 철도 개통에 따른 수혜를 크게 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준공된 ‘힐스테이트 미사역 그랑파사쥬(12-1BL)’ 전용 84㎡의 최근(21년 4월) 실거래가는 8억9,500만원이다. 이는 서울지하철 5호선 미사역 이 개통된 지난해 8월 실거래가 5억5000만원과 비교해 8개월 만에 약 3억5,000만원의 시세상승이 이뤄졌다.

신설철도 노선을 입주와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단지가 억대 웃돈을 자랑하는 가운데, 태영건설이 7월 선보이는 ‘다산역 데시앙’이 8호선 다산역을 입주와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신규분양 단지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 다산진건지구 상업1-2BL에 위치한 ‘다산역 데시앙’은 지하 5층~지상 15층 1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36~84㎡로 구성된 주거형 오피스텔 531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되는 다산역세권 내 최대규모 주거복합 단지다.

‘다산역 데시앙’은 2023년 9월 개통 예정인 8호선 다산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잠실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고, GTX-B노선 개통 시 별내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1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 앞 다산중앙로를 이용해 북부간선도로, 수도권제1외곽순환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등 빠르게 다양한 도로교통망 이용이 가능하다

사통팔달 교통망 뿐만 아니라 전국 6번째 규모를 자랑하는 정약용 도서관을 비롯해, 남양주시청 제2청사,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지원(예정) 등 법조행정타운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중소형 주거시설로 공급되는 ‘다산역 데시앙’의 미래가치를 더욱 밝게 한다.

총 531실로 건립되는 ‘다산역 데시앙’은 주거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36~84㎡ 상품으로 구성된다. 이 중 2룸 이상이 83% 이상으로 다산신도시 내 절대적으로 부족한 중소형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강점으로 꼽힌다. ‘다산역 데시앙’ 반경 500m 내에는 학부모 선호도가 높은 다산 초∙중∙고가 위치하고 있어 자녀들이 안전하게 도보통학이 가능하며, ‘다산역 데시앙’이 위치한 중심상업지역을 중심으로 다수의 학원시설이 조성돼 있다.

‘다산역 데시앙’ 분양관계자는 “임대차 3법의 본격적인 시행이후 계약 갱신청구권이 끝나가는 시점에 전셋값 폭등이 예상된다”며 “여기에 최근 서울 아파트 평균값이 11억원에 육박하여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실수요가 눈여겨볼 수 있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다산역 데시앙’의 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아차산로 499, 티움상가 B동 103호에 위치하고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3(교문동)에 7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