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건설인의 화합 '2021 건설의 날' 기념식 성료
200만 건설인의 화합 '2021 건설의 날' 기념식 성료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6.2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복과 성장을 통한 건설산업 희망비전 제시
부겸 국무총리, 어려운 시기 함께 극복하자는 의지 천명
건설산업 유공자 128명 포상…금탑산업훈장 김수관 에스트건설 대표
건설안전 선진문화 정착 위한 슬로건도 선포…"안전 베테랑은 현장정리부터"
2021건설의 날 기념식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축사를 전하고 있다.
2021건설의 날 기념식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축사를 전하고 있다.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200만 건설인들의 화합과 결의를 다지고 건설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2021 건설의 날’ 기념식이 서울 건설회관서 열렸다.

‘건설의 날’은 지난 1981년 제정된 이후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서른 한 번째를 맞이했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어려운 경제 회복을 위해 건설산업이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다짐을 담아 “Beyond Covid-19 극복과 성장! 200만 건설인의 힘을 모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라는 주제로 코로나를 넘어 새로운 도전을 위한 건설산업의 희망비전을 제시했다.

김상수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은 기념사에서 “건설산업은 이제 3D산업이 아닌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산업이 돼야 한다”며 “200만 건설인의 힘을 모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건설의 날을 축하하고, 국내‧외 건설현장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건설산업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또한 건설산업의 각 분야에서 큰 공로를 세운 건설인 128인에 대해서는 정부포상 및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정부포상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오랜 기간 건설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김수관 에스트건설㈜ 대표이사가 수훈의 영광을 안았다.

김수관 대표이사는 1977년 건설업에 입문한 후로 43년간 지하철 2호선, 충북선 철도공사를 비롯한 국가기간 시설공사를 적극 수행해왔다.

특히 1994년 에스트건설 대표이사 취임 후 연약지반보강(팽이말뚝기초공법)의 연구, 기술개발 및 보급을 통해 기술특화형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고, 2010년 이후 협력업체에 100% 발주처 직접지급은 물론 자재납품 업체와 장비업체에 현금 결제를 시행하는 등 투명한 상생경영으로 건설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안병윤 화엄토건㈜ 대표이사, 동탑산업훈장은 이명우 하나이앤지㈜ 대표이사, 철탑산업훈장은 이정철 ㈜송강건설 대표이사, 윤길호 계룡건설산업㈜ 부사장, 석탑산업훈장은 도상익 ㈜아이티엠코퍼레이션건축사사무소 부회장, 김상원 ㈜덕일건설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최종석 ㈜용마루 대표이사 등 4명이 산업포장을 수상하였으며, 김석 ㈜삼우토건 대표이사 등 6명이 대통령 표창을, 장성재 롯데건설㈜ 상무 등 6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아울러 건설현장에 안전 선진문화를 정착시키고, 건설 관계자들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건설안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건설안전 슬로건 선포식’도 열렸다.

이번에 발표한 슬로건은 “안전 베테랑은 현장정리부터”로, 작업공구 사용 후 원위치, 작업 중 발생한 위험요소 제거 등 현장정리를 강조하면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본적인 사항부터 세심하게 살펴보자는 실천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슬로건은 건설공사 안전관리 전문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에서 실시한 공모(주제: 현장정리·정돈)를 통해 후보안을 마련했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명료·실천·전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확정했다.

권혁진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코로나 등 어려운 시기에 국가 기반산업이자 대표적 일자리 산업인 건설산업을 이끌어온 건설인들께 감사드린다”며 “건설업계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건설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혁신 노력을 강화하고 건설현장 내 안전중심의 문화조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2021 건설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건설현장의 안전 선진문화를 정착시키위한 '건설안전 슬로건 선포식'을 개최했다. 왼쪽부터 김상수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진선미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원장.
2021 건설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건설현장의 안전 선진문화를 정착시키위한 '건설안전 슬로건 선포식'을 개최했다. 왼쪽부터 김상수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진선미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원장.

다음은 2021 건설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명단(23명).

금탑산업훈장 에스트건설㈜ 대표이사 김수관

은탑산업훈장 화엄토건(주) 대표이사 안병윤

동탑산업훈장 하나이앤지㈜ 대표이사 이명우

철탑산업훈장 (주)송강건설 대표이사 이정철

철탑산업훈장 계룡건설산업(주) 부사장 윤길호

석탑산업훈장 ㈜아이티엠코퍼레이션 건축사사무소 부회장 도상익

석탑산업훈장 (주)덕일건설 대표이사 김상원

산업포장 (주)용마루 대표이사 최종석

산업포장 ㈜성산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정지호

산업포장 희상건설(주) 대표이사 이경범

산업포장 ㈜이레산업 명예회장 이득우

대통령표창 ㈜삼우토건 대표이사 김 석

대통령표창 ㈜준서예건 대표이사 송문성

대통령표창 삼성물산㈜ 전무 최영훈

대통령표창 ㈜은하 대표이사 이경식

대통령표창 ㈜원진 대표이사 장명진

대통령표창 에스케이에코플랜트(주) 그룹장 이승철

국무총리표창 롯데건설(주) 상무 장성재

국무총리표창 ㈜세원이엔지 대표이사 김세원

국무총리표창 (유)건양건설 대표이사 장기현

국무총리표창 토성토건㈜ 이사 김대중

국무총리표창 부경건설(주) 대표이사 박정석

국무총리표창 홍광건설(주) 대표이사 강대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