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정화 베스트기업- (주)동명엔터프라이즈
▲환경오염정화 베스트기업- (주)동명엔터프라이즈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2.03.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정화공사 국내 최대 실적 쌓은 선두기업

최근 주한 미군기지를 비롯해 아파트개발 사업지,  정유사 사업부지 등의 토양오염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오염토양 정화산업이 날로 번창하고 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국내 토양정화 시장은 2008년 환경산업시장 34조1,000억원의 1.3%인 3,383억원에 이르는 규모에서 오는 2015년에는 약 3조원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환경부는 토양정화 전문업체들의 기술력 향상과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위해 2017년까지 1,400억원을 투입해 ‘토양·지하수 오염방지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지는 토양정화업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시공 실적이 풍부한 베스트기업 (주)동명엔터프라이즈를 조명해 본다.

환경정화공사 국내 최대 실적 쌓은 선두기업
국내 첫 토양정화업 등록·토양환경평가기관 지정
녹색환경복합단지 조성 연간 50만톤 정화 가능
정유사 및 군부대 토양정화사업 수주실적 ‘최고’

(주)동명엔터프라이즈(대표이사 김주영/www.dm-ent.co.kr)는 사전오염 예방부터 오염토양 정화는 물론 환경컨설팅까지 아우르는 기술력과 시공 노하우를 갖춘 토양정화 업계의 선두기업이다.

강남구 역삼동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1986년에 설립돼 업계에서 가장 오랜 업력과 함께 종합환경 오염방지시설업을 비롯해 토양·지하수정화업, 탱크세척 및 누출검사, 폐기물처리업, 환경컨설팅업, 토양환경 평가기관(국내 제1호)지정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997년 환경부로부터 토양관련 전문기관(누출검사) 인증을 취득하고, 2001년에는 환경부 차세대 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에 뛰어들어 유류 및 중금속 등으로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는 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왔다.

동명엔터프라이즈는 2002년 ISO9001과 ISO14001을 동종업계 최초로 취득했고, 2005년에는 신설된 토양정화업에 국내 첫 등록 이후 환경벤처기업, 이노비즈(기술혁신기업) 인증 및 2005년 환경경영대상 국무총리표창, 2008년 환경경영대상 대통령표창, 2011년 토양환경보전 환경부 장관 표창 등 국내 최고 환경기업으로 인정받으며 우량 강소기업으로 성장했다.

설립 초기에는 주유소의 유류오염 관리부터 군부대의 유류저장탱크의 청소 및 정기관리점검, 오염물질의 누출 및 유출을 방지하는 클린급유시설 설치 등의 사업을 펼쳐왔다.

특히 2006년 충북괴산에 국내 최대 규모의 녹색환경복합단지를 조성해 연간 50만톤의 오염토양을 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환경단지는 최첨단 토양정화시스템, 오염토양반입정화단지, 생명공학단지, 천연바이오매스 연구단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동명엔터프라이즈는 최첨단 토양정화시스템 연구개발을 위해 국내 제1의 오염토양 정화시스템 운영을 비롯해 오염토양정화기술 및 장비개발, 고독성 농약 오염토양 정화기술 연구개발, SK·GS·HD·S-OIL 등 4대 정유사 및 군부대 오염토양정화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중이다.

김주영 대표는 “환경부의 에코테크노피아21사업 및 GAIA프로젝트 기술개발사업 진행, 국제공동연구개발과제 수행, 중금속(6가크롬) 정화기술, PCBs 오염토양정화기술, 친환경생물학적 기술개발에 주력을 하고 있다”면서 “국방부, 한국환경공단, 농어촌공사, 광물자원공사 등이 발주하는 미군반환기지 1, 2차 오염조사 및 정화사업에 참여해 실적을 쌓았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첨단 토양정화장비를 보유하면서 토양정화 효율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

고농도 오염지역 및 처리부지 확보가 곤란하거나 토양의 재활용가치가 높은 지역에서 사용하는 저온열탈착시스템, 유류 및 중금속오염지역에서 효과적인 이동식토양세척시스템, 투수계수가 낮은 포화토양지역에 적합한 동전기정화장비, 유류로 오염된 지역에서 활용가능성이 높은 토양선별기 등을 국산화 하고 있다.

높은 기술력과 최다 정화시공실적,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 이 회사는 최근 5년간 국내 최대 규모의 반입정화시설을 통해 8건의 반출공사를 시공했고, 부지내 정화 시공은 11건 기타 주유소 정화실적 까지 포함하면 매년 30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반출정화처리의 주요 실적으로는 ○○교 오염정화공사, ○○역 토양정화공사, ○○화력 오염토양복원, ○○저유소 토양정화, ○○건설 오양오염정화 등이 있다.

또 부지내 정화로는 ○○물류센터 토양오염정화공사, ○○물류센터오염토양정화공사, ○○토양경작 정화공사-2, 공군부대 토양오염복원공사, ○○물류센터 오염정화용역, 육군 유류소대 토양·지하수 정화공사, 반환미군기지 환경오염정화사업, TKP폐쇄 송유관로 환경오염정화사업 등 대형 정화사업을 성공리에 수행했다.

김주영 대표는 “환경지향·미래지향의 경영이념 아래 종합환경오염 예방 및 복원을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국내와 해외에서 인정받은 기술력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중국 및 동남아 등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환경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