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국토해양부 그린홈 주택정책방향
[기획] 국토해양부 그린홈 주택정책방향
  • 김미현 기자
  • 승인 2012.03.2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60% 절감 친환경 미래주거문화 선도

2020년까지 200만호 계획··· 강남세곡보금자리 시범단지 200가구 조성

기술·고효율 기자재 개발 가속화… 건설산업 발전 기대

공공기관 에너지효율 1등급 등 2025년까지 아파트 제로에너지화

2015년 강남 세곡보금자리지구에 살고 있는 주부 박미옥씨(62). 박씨는 정부가 추진한 그린홈 실증단지에 살고 있다.

반값아파트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세곡지구 아파트에 들어선 것만으로도 로또에 당첨된 것처럼 행복했지만, 요새는 다른 아파트보다 관리비가 낮다는 것이 더 기분좋다.

3년 뒤 그린홈 아파트 시범단지에 살고 있는 박미옥이라는 가상인물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에너지를 6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아파트가 탄생한다. 바로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그린홈(Green Home)이다.

단독주택과 아파트 등 앞으로 지어질 대부분의 주택이 그린홈정책의 틀 안에서 지어지게 된다.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그린홈 주택 200만 가구를 건설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그린홈 200만가구가 건설되면 주택부문 온실가스 배출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에너지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시작은 그린홈 시범단지다. 영국의 베드제드, 독일의 프라이부르크 주거단지 등 외국의 그린홈 단지와 비교해 손색이 없는 한국형 그린홈 실증단지를 조성해 녹색건축물의 미래를 설계하겠다는 전략이다.

■ 강남세곡보금자리 시범단지 조성

강남세곡보금자리지구(A7블록) 내 들어서는 한국형 그린홈 시범단지는 총765가구 중 3~4개동 200가구 규모다.

이 단지는 에너지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사용량을 최소화 하기 위한 고단열 창호와 벽체, 폐열회수 환기, 신재생에너지 등 최신기술이 적용된다.

단지설계는 자연을 헤치지 않도록 주변환경과 조화되는 친환경적 개념으로 도입했다.

이에 따라 그린홈 시범단지의 총에너지 사용량은 68%까지 절감된다.

아파트지붕에 태양광 집열판을 설치해 연간 236㎾h(총에너지소비량의 7.3%)의 태양광발전과 자연지형에 따른 완만한 단지계획과 정남과 남동향의 판상형배치로 자연채광을 적극 활용하면 가능하다.

또 단열성능이 우수한 창호와 세대현관문의 설치, 전체 승강기홀과 부대시설의 LED 적용, 옥상녹화 등으로 냉난방부하를 대폭 줄일 수 있다.

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며, 시공자는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으로 오는 2013년 10월초 준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그린홈 시범단지가 조성되면 그린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관련 기술 및 고효율 기자재 개발 등이 가속화돼 그린홈 기술 경쟁력 강화와 건설산업의 발전속도가 빠르게 진행 될 것으로 기대했다.

■ 온실가스 제로 2025년 달성

그린홈 정책은 지난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2025년 제로에너지주택 공급’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로 제6차 녹색위원회 보고대회에서 2020년까지 ‘그린홈 100만호 건설’ 목표를 제시하면서 부터 시작됐다.

이후 지난해 3월 그린홈은 주택법 제2조 제16호에 주택의 총에너지사용량 또는 총이산화탄소배출량을 절감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으로 규정되면서 본격화됐다.

그린홈 200만가구 건설은 온실가스 배출과 고유가 상황에 따른 에너지절감 필요성에 따라 건축물 분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실시하게 됐다.

정부는 그린홈 등 녹색건축물의 생애과정을 통해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허가단계 부터 에너지 절감을 유도해 오는 2025년까지 아파트 제로에너지화를 만들겠다고 목표했다.

이를 위해 20가구 이상 사업승인 대상 아파트에 적용하고 있는 에너지 의무 절감률은 단계적으로 높아진다. 올해부터는 건축허가때 에너지절약 계획서 제출대상이 용도 500㎡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에너지절약 허가기준도 에너지성능점수 60점에서 65점으로 강화키로 했다. 즉, 건축허가 신청단계부터 에너지 절감을 철저하게 시행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7월에는 1만㎡이상 업무시설 등 대형건축물에 전체에너지 사용량을 제한하는 에너지소비총량제가 실시됐다.

이 규제 역시 오는 2020년에는 모든 건축물로 확대된다.

공공기관의 경우 녹색건축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청사 역시 에너지효율 1등급을 적용해 강화된 에너지 성능을 확보하도록 했다.

강남세곡보금자리지구 단지설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