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용역업 가치 창출이 선진 건설산업 도약”
“기술용역업 가치 창출이 선진 건설산업 도약”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2.03.2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창사18주년 특집 지상좌담] 건설관리제도, 학계 전문가에게 길을 묻다


[국토일보 창사18주년 특집 지상좌담] 건설관리제도, 학계 전문가에게 길을 묻다

【사회】김광년 본보 편집국장
【지상좌담 참석자】<가나다 順> -
    김병수 경북대학교 교수 / 김인한 경희대학교 교수 / 김춘호 중부대학교 교수 /
    김한수 세종대학교 교수 / 박문서 서울대학교 교수 / 박형근 충북대학교 교수 / 윤준선 강남대학교 교수

“기술용역업 가치 창출이 선진 건설산업 도약”
“경력관리체계 정비 등 CM시스템 구축할 때”

 



- 사회:김광년 본보 편집국장- 이번 좌담회는 국토일보 창사 18주년 기념특집 일환으로 ‘건설관리제도, 학계 전문가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하에 건설산업 선진화를 위한 건설관리제도의 현황을 짚어보고 향후 발전적인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현재 정부는 건설산업 고부가가치를 향한 건설기술용역업 제도 선진화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건설관리제도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지상좌담을 통해 학계전문가들에게 건설산업 진흥은 물론 기술용역업 발전을 위한 해법 등 의견 수렴의 장으로 활용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건설사업관리라는 제도가 가치는 물론 산업으로서의 역할은 무엇인지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 박형근 충북대학교 교수- 학문이란 연구와 미래를 위한 투자이자 현실의 문제점을 탐구하는 것으로 건설사업관리는 건설산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엔지니어링 관점보다는 인문·사회학적 또는 경영 ·경제학적인 관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가치가 크다 하겠습니다.

특히 건설사업관리의 산업으로서의 가치는 기존 건설산업은 기술이라는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했으나 우리건설산업의 고질적인 비효율성과 투명성 제고의 관점으로 볼 때 필요한 가치라 생각됩니다.

때문에 건설사업관리는 건설산업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전환을 하기위한 필요한 관리입니다.

▲ 김한수 세종대학교 교수- 건설기술이란 설계, 엔지니어링, 시공 등 건설생산기술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건설사업관리는 건설생산관리기술을 다루는 분야로 건설기술의 범주를 건설생산기술에서 건설생산관리기술까지로 확대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학문적 관점에서 보면 건설사업관리(CM)는 단순히 프로젝트 레벨의 매니지먼트 영역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보다 넓게는 건설산업의 범주까지도 포함하는 다양한 경영, 경제, 매니지먼트 등의 지식과 기술을 다루는 학문이라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 산업의 발전이 물리적 하드웨어의 강조에서 소프트웨어의 강조라는 과정을 거친다는 점을 감안하면 건설사업관리는 이러한 트렌드를 대응․선도할 수 있는 학문이라는 가치도 지니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건설사업관리는 고객(발주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극대화 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라는데 가장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공공 발주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극대화한다는 것은 국민의 소중한 세금을 효과적으로 집행한다는 국가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윤준선 강남대학교 교수 - 요즘 융합과 소통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로 세분화되어서 융합과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건설 분야의 학문 중 건설사업관리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최적의 학문이라고 봅니다.

무엇보다도 건설사업관리라는 이름만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지 오래전부터 건설회사들은 해외공사나 국내의 개발사업을 통해서 건설사업관리를 해왔으며, 근래들어 CM 발주가 점차적으로 늘어가면서 많은 설계감리회사들이 수주전선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급변하는 세상을 바라볼 때 CM의 그 역할과 가치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 김춘호 중부대학교 교수 - 건설 프로젝트의 대형화, 복잡화, 전문화 추세에 따라 품질, 비용, 공기, 등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업관리능력이 필요하게 됐습니다.

국내 건설기술관리법에 근거를 둔 설계 감리 및 책임 감리 등의 제도는 건설사업의 시공 단계에서 품질을 위주로 하는 관리체계로 부분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건설사업 전 단계에 걸쳐 품질 뿐만 아니라 비용,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공학과 경영이라는 다소 동 떨어진 것 같은 두 분야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연구하는 분야가 건설사업관리이고, 부실공사방지를 위한 감리 형태의 사업관리를 벗어나기 위해서 좀 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학 및 전문기관에서 학문으로 건설사업관리에 대한 체계적 기반 마련과 선진국의 실태를 고찰, 공학적인 개념과 이론적 체계 교육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도 건설사업 수행에 있어 사업의 전 단계를 종합 관리, 일관성 있는 사업진행은 물론 사업비의 절감, 공사기간의 단축효과가 가장 중요합니다.

건설 분야에서 특정 공학적인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전체 Project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으로 선결돼야 할 공기, 인력, 원가, 리스크, 품질 등을 다루는 건설사업관리는 과거의 단순 시공관리 위주의 형태를 벗어나 건설분야에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필수적인 핵심 분야입니다.

▲ 김병수 경북대학교 교수 - 경영학은 실용성이 높은 학문으로 CM의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경영학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건설업에서 CM의 대상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즉, 건설업의 실용학문은 CM입니다. 경영학이 그렇듯이 CM 또한 요소기술을 연구해 체계화하고 이를 현업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실용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건설업은 과거 30년 동안 물량위주의 발전을 해 왔으나 향후 30년은 관리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관리기술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의 추진과 현업적용이 필수불가결합니다.

발주자의 부족한 경험과 지식을 건설사업관리자(CMr)가 보완해 줌으로써 발주자의 목적인 원가절감, 품질향상, 공기단축을 달성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논할 수 있습니다.

건설사업관리는 이러한 실질적인 효과를 위한 제도로 ‘설계의 경제성검토’라는 이름으로 제도화된 VE(Value Engineering)제도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최근 몇 년 동안 설계부문에 도입돼 가시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CM의 대표적인 요소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기단축을 위한 Fast Track 기법, 공정원가통합관리를 위한 EVMS 기법,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경영시스템) 등은 건설산업에 적용돼 생산성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사회 - CM이 건설산업 가치 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국내 건설업의 단순 시공관리에서 탈피, 고부가가치를 위한 최적 기법임에 이견이 없을 것으로 압니다. 건설사업관리기술의 해외진출 전망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지요.

▲ 김병수 -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CM업체 중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한미글로벌의 경우 ‘미국의 건설 주간지인 ENR(Engineering News Record)지가 작년 발표한 미국을 제외한 CM업체 순위에서 해외매출 기준 16위, 국내외 전체 매출기준 18위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건설산업은 최근 10여 년 동안 건설관리기술을 발전시켜 왔기 때문에 이제는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해외건설 수주액이 560억 달러를 기록할 정도로 활발했는데, 대형건설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건설관리기술을 해외시장에 진출시킨다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한수 - CM시장 확대라는 선언적인 의미에서 생각하면 중요하고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사안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그리 만만한 과제는 아닙니다.

비록 CM제도가 도입된 지 15여년이 지났다고는 하지만 일부 선도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CM기업의 연륜이 5년 내외의 어린 기업이라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CM기업들이 현재 탈(脫) 감리기업의 과정을 거치고 있기는 하지만 성숙된 CM기업으로 성장하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시행착오가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시장에서 양질의 CM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과 경험이라는 밑천이 있어야 비로소 해외진출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무역량적인 측면에서 보면 해외 CM시장에서 우리 CM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업비관리, 공정관리, 계약․클레임관리, 리스크관리 등의 역량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데 미국․영국의 해외 선도 CM기업들과 비교할 때 우리가 경쟁우위에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물론 M&A와 같은 현지화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지만 이 역시 우리 CM기업이 어느 정도 CM 밑천과 내공을 가지고 있어야 현지 CM기업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박형근 - 한국 건설사업관리기술 해외진출과 관련 두가지 측면으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첫째는 해외에서의 경쟁력을 갖으려면 국내에서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도모해야한다는 측면으로 볼 때 대형 공공프로젝트에서 건설사업관리기술을 과감히 도입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다른 측면은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못한다면 기업은 과감히 해외시장으로 진출해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 국내에 적용될 수 있는 토양을 자생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 김춘호 - 국내에서는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분야가 초기에 활성화되고 건설사업분야는 상대적으로 인식이 덜 했으나 최근 건설사업관리가 주목을 받게 되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인력들이 건설사업관리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건설시장의 확대로 인해 노동력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관리능력을 갖춘 기술력으로 승부하게 됨으로써 그 입지는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00년도부터 CM도입에 대한 건설 선진화 방안으로 추진, 상암월드컵경기장을 시작으로 국토해양부에서 지방청에 시범단계를 거치면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미국을 예로 든다면 미국 100대 건설회사의 매출 중 31%가 전통적인 설계/시공 분리방식에 의하고, 33%가 설계/시공 일괄계약에 의하며, 36%가 CM계약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건설사업관리 후발주자인 우리나라가 미국 등 선진국의 건설사업관리회사와 해외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윤준선 - 국내의 실정은 건설관련 기술이 발전하기 매우 어려운 제도나 문화적인 틀에 갇혀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한국의 건설관리기술은 형태만 갖추고 있을 뿐 아직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어, 보다 많은 노력을 한 후에 해외에 진출의 기회가 많이 열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회 - 건설산업의 선진화를 위해선 국내 건설관리기술의 해외진출은 당연한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나 아직 많은 노력과 지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현재 건설기술 선진화를 위한 정부 노력은 CM과 감리 통합에 대한 논의가 뜨거운데요. CM과 감리 통합에 대한 생각은 어떠신지, 또한 방안을 제시하신다면.

▲ 박문서 서울대학교 교수 - CM과 감리의 통합은 필요합니다. 지난 94년 시공단계의 CM만 선별해 책임감리제도를 만들었지만, 97년 CM 제도가 도입되면서 이 둘이 공존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건설 프로젝트의 전체 주기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감리와 CM은 건설사업관리라는 큰 틀로 통합돼야 합니다.

건설관리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는 자연적 시장이 아니라, 발주자라는 독점적인 위치의 공급자(프로젝트를 제공)가 존재하는 시장입니다. 따라서 발주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시장이 성립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책임감리제도와 CM제도의 관계 정립방향은 건설사업관리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발전시키는 것이 옳습니다.

하지만 위의 두 제도의 최종 목적과 기능이 중복되고 유사하므로 하나로 통합, 발전 시켜 나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통합에 관련된 관계자 및 집단의 이해가 상충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기존 법규와 현재까지의 감리협회 등의 노력을 통해 책임감리제도가 삼풍백화점, 성수대교와 같은 사고들을 줄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순기능을 고려하더라도 현행의 책임감리제도만으로는 건설사업관리의 전반을 맡을 수 없다는 문제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통합을 위해 초기에는 감리 및 CM의 업무영역을 공유화해 감리 및 CM의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간을 두며 통합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김춘호 - 초기에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감리가 도입 된 후 일부 성과를 거두면서 건설사업관리가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감리와 사업관리의 통합문제가 거론되게 이르렀습니다.

현재 CM은 감리와 그 업무 범위가 상당 부분 중복돼 있습니다. 즉, 현재의 CM형태는 기획단계에서 타당성 조사, 설계 단계에서 설계 감리, 시공 단계에서는 시공 감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발주처의 입장에서는 시공단계에서 건설사업관리가 기존 감리와 차별화가 돼있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향후 감리는 CM의 일부로 통합, CM이라는 이름으로 통합 발주되어야만 그 역할을 제대로 찾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공공 및 민간발주자는 건설사업관리 발주시 CM회사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해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활용될 건설사업관리의 발주를 대폭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 김한수 - 지난해 12월 건설기술진흥법이 입법예고 되면서 CM과 (책임)감리의 통합이 보다 가시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법이 최종 확정되기까지는 여러 절차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기본 방향은 감리가 CM으로 흡수 통합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업무 범위의 관점에서는 흡수 통합이라는 관계 정립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CM의 탈(脫) 감리가 그 다음 단계라고 제안하고 싶습니다.

국내 건설산업에서 CM이 이만큼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기존 감리시장이 공헌한 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공 부문의 감리물량이 CM물량화 되면서 CM시장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CM시장의 이러한 태생적 배경이 CM시장․기업의 향후 성장과 발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합니다. CM기업들이 감리의 역할이나 역량에 안주하는 것을 경계해야 하고, CM제도가 감리제도의 기본 틀 속에 고착화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향후 CM과 감리의 중요한 과제는 건설 고객의 니즈(needs)에 따라 어떻게 서로 차별화된 서비스로서 자리매김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상호 시장잠식이나 제로섬 게임이라는 부정적인 판도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윤준선 - CM과 감리는 이미 법적인 용어가 통일되고 있는 상황이며, 감리의 업무영역도 CM의 업무영역에 포함되어 있으니 관련업계의 이해관계를 잘 정리해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 김병수 - 원래 CM과 감리는 하나의 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합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건설기술관리법을 건설기술진흥법으로 변경한 내용에 설계자, 감리자와 건설사업관리자를 통합해 건설기술자로 명칭변경하면서 설계, 감리, CM을 통합했습니다.

▲ 박형근 - 모든 업체는 정도와 기술의 차이는 있겠지만 CM과 감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작금 CM과 감리의 갈등 양상은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협회간의 조직에 대한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문제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고 기업도 구조조정 하듯이 협회 간에도 구조조정으로 통합하면 문제가 쉽게 풀리고 이에 따른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사회 - 감리와 CM이 건설사업관리라는 큰 틀에서 통합돼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군요. 다음은 CM 발주 확대와 관련 요소기술인 BIM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데 BIM이 설계 만능인가요.

▲ 김인한 경희대학교 교수 - BIM을 바라보는 시각은 활용주체 마다 다를 수 있으나 BIM을 목표지향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생산적인 업무활동을 위한 프로세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생산적인 관점에서 보면, BIM은 과거의 CPLM을 지향하던 건설산업계에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할 수 있으며 또한 BIM 적용은 설계나 시공과정에서 보다 정확한 품질과 비용 등을 예측할 수 있고, 완성 이후 유지관리에 대한 활용의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IM 자체가 모든 만능을 제공하지는 않으며, 단순한 기대심리와 그 기대가 얼마나 충족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 보입니다.

중요한 점은 그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느냐의 문제일 것입니다.

BIM 설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생산적인 활동의 규범은 프로세스라 할 수 있으나 이러한 프로세스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적인 단위업무 활동은 생산적일 수 없지요.

예를 들면, BIM 설계는 단순히 설계자의 의도와 개념을 구체화시키는 모델링 작업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결론적으로, 세상에 모든 획기적인 기술과 생산활동도 만능이라 얘기하긴 힘들 것입니다. BIM도 마찬가지로 BIM 자체가 만능이 아닌, 현재의 건설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줄 수 있는 자양분이자 최선책이 될 수 있도록 건설업계가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될 시점입니다.

▲ 박문서 - 최근 BIM이 이슈화 된지 약 5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고, 국가 공공발주에서도 BIM 설계가 의무화 되는 추세입니다. 공사 규모가 크고, 복잡할수록 BIM 설계의 효용성은 증대됩니다. 하지만 BIM 설계에 소요되는 노력도 만만치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캐드로 대표되는 2D 도면에 대한 숙련자가 BIM 숙련자에 비해 훨씬 많은 수를 이루고 있으며, 단순 설계작업에서는 많은 조사 및 연구 문헌들에 따르면 캐드의 설계 생산성이 높다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에서 다양한 신기술들이 도입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를 선별해 가장 접합한 업무에 알맞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를테면, 많은 경험이 있는 아파트 공사, 혹은 공사의 난이도가 낮은 공사 등에서는 굳이 BIM 설계를 하지 않고 현재의 설계방식으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단, 프로젝트의 성격이 대공간, 대규모 공사의 경우 BIM 설계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들이 설계를 위해 투입되는 노력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BIM 설계가 필요하고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박형근 - BIM을 기존의 설계관점에서 보면 복잡하고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앞으로 가야될 방향이면 지금 어렵다고 포기하거나 주춤거리지 말고 과감한 투자와 연구로 세계적으로 이 분야에 우리나라가 선두가 되면 새로운 Blue Ocean을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김한수 - 만능이라는 용어가 완벽(perfection)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어떤 기술과 도구도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시각에서 본다면 BIM이 만능은 아닙니다. 그러나 분명 진보되고 유용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건설사업관리 관점에서 볼 때 BIM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소통(communication)과 통합(integration)’의 도구라는데 있습니다. BIM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기본전제 조건이 충족돼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왜 IPD(Integrated Project Delivery)와 BIM이 동시에 논의되는지를 이해하면 BIM은 고립된(isolated) 도구나 기술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BIM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조달방식, 정보분류체계와 정보플로우의 표준화, 협업문화 등이 함께 개선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건설사업관리 시각에서 BIM을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BIM은 고립된 기술이나 도구로 전락해 본연의 효과를 충분히 발휘 할 수가 없습니다. 향후 BIM은 설계 또는 정보관리의 도구를 넘어서 프로세스 관리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발전돼야 합니다.

▲ 윤준선 - 우리나라는 어떤 것을 하면 다하고, 안하면 다 안하는 경향이 매우 큰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서 비정형의 건물 등 효율성이 있는 프로젝트에 선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 김병수 - 어느수준으로 BIM 설계를 하느냐의 문제이지 BIM 자체는 설계의 궁극적인 도달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설계도면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설계도면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BIM환경은 그리 순탄치 않습니다. 발주처의 낮은 인식, 업계의 부족한 기술력 그리고 설계비용의 증가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설계대가는 BIM 발전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BIM 이 만능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좋은 대안이라고는 말할 수 있습니다. BIM의 활용분야 및 효과는 모든 건설산업 종사자에게 해당이 되며 건설기술을 전혀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김춘호 - BIM기법을 도입하면 과거의 단순 2차원의 평면 단면만을 표현하는 도면에서 3차원 형태의 표현이 가능하며, 물량산정, 구조물간의 간섭 사항 등 다양한 정보를 시공단계이전에 손쉽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획에서부터 설계, 시공에 이르는 건설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중복작업을 감소시키고 정보활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건설 업무 전반에 걸쳐서 변화를 수반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CAD시스템이 단순한 도면 작성 도구에 그치고 BIM은 설계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설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이해될 수 있지만 설계를 자동화 한다거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 BIM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이 될 수 없으나 프로젝트 별 효율적인 사업 수행을 이끄는 중요 요소기술로 인지되고 있는 만큼 더욱 발전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건설사업에서 비용은 물론 일정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습니다만 비용, 일정관리 통합이 현실적인지 의견 듣겠습니다.

▲ 김병수 - EVMS(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 비용일정통합관리시스템)는 공정진행과 비용의 상관관계를 이용해 공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법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관리기법입니다. 따라서 비용과 일정을 통합해 관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일정을 통합관리하기 위해서는 계획공정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작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PDM 혹은 CPM 공정표가 요구됩니다.

우리나라는 90년대 초 감리제도가 도입되고 전산공정관리가 실시되면서 비용공정통합관리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는데 EVMS 시행초기에 CPM 공정표에 대한 무지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아직까지도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현실적인 EVMS를 위해서는 발주처의 경직된 공정관리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합니다.

비용과 일정은 공정계획과 실적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성을 비롯한 성과관리체계를 보다 현실적으로 바꿔야만 EVMS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윤준선 - 비용 일정관리 통합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발전돼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현장에서 공정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해결책은 매우 복잡한 상황이며 사회 전체적으로 아주 기본부터의 기술적인 토대가 마련되어야 길이 열릴 것으로 봅니다.

▲ 김춘호 - 비용과 공정을 통합관리해 객관적인 성과측정의 기준이 되도록 하고 있으며, 건설사업관리의 핵심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용일정통합관리는 건설사업비 및 공사기간에 관한 관리도구이며 프로젝트관리능력을 직·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척도와 국제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공사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단순히 제도화보다는 공정 및 공사비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건설환경 정비가 중요합니다.

비용일정관리 통합 적용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담보돼야 과학적인 사업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예산관련제도의 탄력적인 운영과 계약관행개선이 동시에 필요한 시점입니다.

▲ 박형근 - 비용과 일정을 통합시키는 것은 발주자와 시공자 입장에서 관리의 이중성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사업관리의 효율성 및 불확실성에 대한 예측 측면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사회 - CM제도와 건설산업과의 발전적 관계 유지를 우한 제도적 개선 등 정부의 역할에 대해 제언을 부탁합니다.

▲ 박문서 - 최근 국내 건설시장의 경기 악화 및 건설산업의 포화상태에 의해 많은 기업체들이 해외건설시장을 그 활로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한 기업들이 해외로 나아갈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조하건데 단순히 정부의 해외진출을 위한 자금의 지원이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현재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제도들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국토해양부에서 건설기술관리법에서 건설기술진흥법으로 개정한 것은 이러한 일환으로 판단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CM과 감리의 통합을 통한 건설사업관리의 표준화, 최적가 입찰을 바탕으로 하는 공공기관의 발주를 기술 기반의 심사를 통한 발주로 바꾸어 나가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국내 업체들의 자생력을 높이고, 기술 향상을 도모하고, 그 결과로 해외 시장에서의 수주 증가를 바라보아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 김인한 -BIM 활성화를 통한 건설산업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추진해야 될 몇 가지 당면과제를 제안합니다.

BIM 활성화를 위한 당근과 채찍 전략 필요는 물론 BIM을 도입하는 회사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BIM 펀드 마련, 공공발주기관의 BIM 규정 제도화(기관별 자체 지침/편람, 과업지시서, 계약서류 등) 유도 및 권고, BIM 설계 용역 수가 및 발주방식 제도화, BIM 인증제도 수립 및 추진(BIM 소프트웨어 인증 및 자격증명 License 등), BIM 인력양성을 위한 정부차원의 공공교육기관 설립 및 교육 추진, BIM 표준 개발을 위한 R&D 사업의 지속적인 지원 및 표준화 추진 등이 시급합니다.

현재 BIM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국가는 미국, 핀란드, 노르웨이, 싱가포르 등 입니다. 이들 국가들의 BIM 적용은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공공발주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BIM 활성화를 위해서는 BIM 발주량을 높이고, BIM 발주(방식)에 따른 제도 개선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발주자는 보다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추후 설계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공 발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더 큰 이익을 얻게 된다는 인식하에 설계 용역 대가를 좀 더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BIM 발주가 턴키공사와 같은 설계-시공 동시 입찰은 훨씬 더 큰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는 BIM 자체가 설계와 시공을 통합하고 있으며, BIM 정보의 관리 주체가 하나의 조직이 되면서 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박형근 - 현재의 시공사 중심의 산업구조를 엔지니어링 중심의 산업구조로 바꿀 수 있는 틀을 마려해야 하며 지금의 대형시공사들이 실질적인 EC로 변할 수 있도록 토양을 조성해야 하고, 현재의 엔지니어링업체는 국제적인 수준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제도나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관련 정보나 시스템을 구축 통해 국내보다는 해외로 건설산업의 틀을 바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대학에서 건설관련 학과의 졸업생을 현재의 반으로 줄이는 작업도 시급합니다. 대학이 산업을 리드 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요구됩니다.

▲ 김춘호 - 국토해양부는 건설업체들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건설엔지니어링 세계화와 건설제도 글로벌화 제도지원에 총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업체진출 확대를 위해 세제혜택 및 가점 등 인센티브 부여, 과당경쟁예방 및 해외인력 육성방안 등 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엔지니어링발전위원회 및 건설산업 공생발전위원회의 정상가동을 통해 해외 강국 5대 진입을 위한 정책추진으로 해외진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합니다.

공사의 세부 특성을 반영한 건설사업관리 가이드라인 적용과 글로벌 인프라펀드와 ODA사업 참여기회, 그리고 해외 CM진출 지원 확대와 정부의 R&D사업 확대를 함으로써 CM제도가 정착된 미국 등 서방 선진국의 관리기법을 벤치마킹해 우리나라 환경에 맞는 CM구조로 응용, 감리를 포괄하는 CM방식으로 전환하는 과감한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 김병수 - 정부의 역할은 건설관리제도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는데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CM 대가의 정비가 시급합니다. 현행 CM대가는 과거의 감리대가보다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형식적이고 전시적인 보고서제출 위주의 CM업무는 기존의 감리와 별 다를게 없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별로 CM의 효과를 굳이 조사해 보지 않더라도 발주처에 퍼져있는 CM에 대한 인식으로 알 수 있습니다.

CM대가뿐 아니라 VE대가도 정비가 시급합니다. 서비스 질을 유도하는 것은 적정한 대가체계입니다. 대가에 따라 서비스 질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관리제도는 건설산업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더 높은 효율과 더 많은 효과를 기대한다면 발주처, 업계, 학계가 다함께 고민하는 공동TF 팀을 상시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설관리제도의 효율화 TF팀의 상시운영을 제안합니다.

▲ 윤준선 - 이공계 출신이 정계나 고위직의 관계에 진출하는 비율이 너무 낮은 것이 현실인데, 주로 사람이 모여서 일을 하는 건설관련 산업이 가장 큰 피해자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루 빨리 건설기술이 제대로 발전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 김한수 - 정부는 CM비즈니스가 ‘지식 장사’가 될 수 있도록 CM 입낙찰제도를 정비해 모조(模造) CM기업은 도태되고 ‘지식 장사’를 하는 건실한 CM기업들만이 성장․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한 논리이지만 ‘모든’ CM기업의 생존․발전이 반드시 CM시장의 생존․발전의 전제조건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시급한 과제는 CM기술자 경력관리체계를 정비하는 것입니다. 현재 CM기술자 경력관리체계나 인력투입계획은 감리시스템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CM기술자는 CM단장과 전문 분야별(사업비, 공정, 품질, 계약 등) 기술자로 분류되고 평가되어야 하지만 현 체계는 건축, 토목, 전기, 기계 등 직종별 기술자로 분류되어 평가받고 있습니다. 즉 CM역량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인 인력에 대한 관리와 평가 시스템이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CM제도가 운영된 지 벌써 15년을 넘어섰으니 이제는 감리제도에 기반을 둔 CM제도라는 기본 틀에서 과감하게 탈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CM제도는 CM의 성격과 역할에 맞는 시스템에 새롭게 담아야 하며 그 출발점은 CM기술자 경력관리 및 평가라고 제안하고 싶습니다.

-사회 - 글로벌 건설산업 도약은 건설엔지니어링 경쟁력 강화에서부터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과거 시공중심에서 탈피, 고부가가치를 위한 패러다임 전환은 건설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번 좌담회는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건설관리제도의 선진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오늘 개진된 소중한 말씀이 건설관리제도 정책 입안은 물론 국내 건설산업 선진화를 앞당기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일보 18주년 기념 지상좌담회에 참석해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정리=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