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 해상풍력 '찬성' 시민청원, 반대 청원 앞서
청사포 해상풍력 '찬성' 시민청원, 반대 청원 앞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1.05.2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포 해상풍력 찬성 부산 시민청원에 1천명 이상 지지
이해당사자인 청사포 어민, 상인들도 찬성 목소리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촉구 집회가 지난 22일 청사포 지역에서 진행했다.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촉구 집회가 지난 22일 청사포 지역에서 진행됐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창재, 이하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는 청사포 해상풍력을 찬성하는 부산시민청원에 1,000명 이상이 지지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민청원 사이트에 작성된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청원서 2건이 28일 기준으로 1,000명 넘게 공감을 받았다. 이에 비해 2건의 반대 청원 공감수는 800여 명에 머물렀다.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는 "그동안 일부 정치인들이 앞장서면서 청사포 해상풍력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만 부각됐지만, 분명히 찬성하는 다수의 주민들이 있다는 것을 이번 청원 결과가 증명하고 있다"며, "일부 반대측의 주장만 듣고 주민수용성을 판단하는 것은 공정하고 정확한 여론수렴이 아니"라고 말했다.

김창재 추진위원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청사포 해상풍력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 알리고, 잘못된 허위 사실에 대해서 바로잡을 것"이라며 "찬성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더 이상 무시 받지 않길 바란다. 미래세대를 위해 해상풍력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조성으로 생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청사포 어민과 상인들도 찬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사포 어촌계장 한윤복(51) 씨는 "처음에는 생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생각에 반대할 마음이었다"며 "하지만 담당 회사에서 직접 찾아와 해상풍력발전 설치 위치와 공사 진행 등에 따른 피해 우려에 대한 보상 계획 등을 상세하고 투명하게 설명했고, 동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어류 감소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걱정이 됐던 부분이라 따로 공부도 했는데, 해상풍력발전이 인공 어초 역할을 해서 어족자원 수가 늘어나기도 한다고 한다. 어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생각한다"며 "제주도에서는 이미 해상풍력이 운영되고 있다는데, 해양생태계가 파괴돼 어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례는 아직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청사포에서 50여년 동안 살며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양진웅(69, 편의점 운영)씨는 "청사포는 물이 맑고 조류가 강해 미역이 맛있고, 부산에서 거의 유일하게 바다와의 접근성이 좋은 도심 속의 어촌"이라며 "하지만 청사포는 부산의 관광지로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해상풍력을 통해 청사포가 알려지고 방문객이 많아지길 바라는 상인들이 제법 있다"고 밝혔다.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원회는 지난 10일부터 부산시의회와 해운대구청 등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찬성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2일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조성 촉구 집회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