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관리공단, 균형위 등 5개 기관 '넥스트 유니콘' 공동협약 체결
광해관리공단, 균형위 등 5개 기관 '넥스트 유니콘' 공동협약 체결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1.05.2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폐광지역 혁신성장 기반강화 및 청년기업 유치 지원 강화 한 힘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부터 국가균형발전위원까지, 5개 기관이 강원 폐광지역의 산업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하나로 뭉쳤다. 

광해공단을 비롯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강원랜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및 대중소 농어업협력재단 5대 기관 기관장은 27일 강원랜드 그랜드호텔에서 강원 폐광지역 청년창업기업 이전을 위한 '넥스트유니콘 프로젝트 공동협약'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사진)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강원 폐광지역의 혁신성장 기반강화와 경쟁력 있는 청년기업 유치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2019년 공공기관 간 개방형 협업의 첫 사례로 출발했다.

프로젝트에 따라 2020년 6개 기업을 선정했으며, 이전계획에 따라 기업당 최대 10억원의 이전지원금이 지원된다.

2025년까지 총 7개년에 걸쳐 진행될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4대 공공기관에서 출발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까지 힘을 모아 직접적 이전지원과 사후관리까지 더욱 견고한 사업체계와 지원생태계를 마련했다.

이청룡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
이청룡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

이청룡 광해관리공단 이사장은 "지금까지 폐광지역진흥을 위한 광해공단의 일방향 추진이었다면, 지금부터는 협업중심의 동력확보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원체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기업선발은 예선 및 본선 심사과정을 거쳐 12월 강원폐광지역 이전 3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