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비켜” 대형공원 옆에서 쾌적하게 산다… ‘공세권’ 아파트 ‘주목’
“미세먼지 비켜” 대형공원 옆에서 쾌적하게 산다… ‘공세권’ 아파트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5.0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한 주거환경, 여가 및 문화생활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에게 인기
‘평택역 SK뷰’, 단지 앞 축구장 2.5배 크기 대형공원 조성… 마당처럼 이용 가능

‘평택역SK뷰’ 통북천 조감도.
‘평택역SK뷰’ 통북천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대규모 공원 옆에 조성되는 아파트 단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소식에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형공원 옆에 들어서는 이른바 ‘공세권’ 아파트의 경우 청정공기 등 쾌적한 주거환경과 더불어 공원, 숲길 등을 산책로로 이용할 수 있어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공세권 아파트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누릴 수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시공원과 같은 도시숲은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형공원이나 숲이 조성된 곳의 미세먼지는 평균 25.6%, 초미세먼지는 평균 40.9%의 저감 효과가 나타났다.

더욱이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집 근처에서 자연환경을 누리고 싶어하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앞으로 대형공원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3월 직방이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주택 공간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와 외부구조 요인’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1.6%가 ‘쾌적성-공세권∙숲세권(공원, 녹지 주변)’을 선택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유연 및 원격근무,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면서 직장과 집이 가까운 곳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이사를 고려할 때 그 이유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라는 응답 역시 41.7%로 가장 많았다.

이와함께 코로나19가 시작됐던 지난해 구글 유동인구 분석 데이터를 보면 추석, 한글날 등 연휴 때 공원을 방문한 유동인구가 추석에는 120%, 한글날에는 97% 늘었다. 코로나19 유행이 본격화된 지난해 3~4월에는 공원을 찾은 유동인구가 158%까지 오르기도 했다.

업계 전문가는 “대형공원을 갖춘 지역은 한정적이다보니 인근 아파트는 늘 공급대비 수요가 넘쳐 아파트 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며 “요즘처럼 쾌적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에는 대형공원 유무가 입주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소로 자리잡혀있어 분양 또는 임대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경기도 평택시에서도 대형공원 옆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나올 예정이다. 5월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주택 1블록에서 SK건설이 선보이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역 SK뷰(평택역 SK VIEW)’가 그 주인공이다.

‘평택역 SK뷰’ 단지 앞에는 축구장 2.5배 크기의 대규모 근린공원이 들어선다. 때문에 대형공원을 내 집 앞 마당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쾌적한 주거환경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어린이공원과 소공원 등도 인근에 위치하며 평택역 SK뷰에서 통복천 수변공원까지도 산책로가 이어질 예정이다. 공원이 다양하게 있어 원하는 대로 공원을 선택해 산책을 즐기고 다양한 문화,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평택역 SK뷰’ 분양(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 코로나19 등 문제로 인해 아파트 주변으로 쾌적한 자연환경이 잘 조성돼 있는지를 묻는 수요자들이 많아졌다”며 “대형공원이 가깝다는 점이 어린 자녀를 키우는 젊은 수요자들에게 장점으로 다가가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평택역 SK뷰’는 지하 1층~지상 27층, 1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32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면적별로 살펴보면 ▲전용 59㎡A 101세대 ▲전용 59㎡B 51세대 ▲전용 72㎡ 329세대 ▲전용 84㎡ 847세대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돼 있다.

‘평택역 SK뷰’는 도보 10분 거리에 1호선 평택역이 있어 서울 및 경기 수원 등으로 1시간대에 출퇴근할 수 있다. 또한 평택역사에 조성돼 있는 AK플라자(평택점)를 비롯해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통복시장, 이마트, 롯데마트, 평택성모병원, 하나로마트, CGV 등의 편의 및 문화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평택역 SK뷰’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수요자들의 부담도 낮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95% 수준의 합리적인 임대료로 2년마다 계약 갱신을 통해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또 임대료 상승률도 연 5% 이하로 책정돼 입주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며, 입주 전 상황에 맞는 전환임대조건으로 부담없는 임대여건을 지원한다.

청약자격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 누구나 청약 접수가 가능하며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거주지 제한이 없어 2030 청년층 및 신혼부부의 관심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취득보유와 관련한 세제 부담도 없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평택역 SK뷰 홍보관은 경기 평택시 평택동 영일빌딩 1층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