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제한 없는 드론감지 솔루션 아르토스 '주목'
주파수 제한 없는 드론감지 솔루션 아르토스 '주목'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4.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엔씨, 실시간 정보 제공 가능 드론탐지 '아르토스' 눈길
전세계 200여곳 설치… 심플 인터페이스 높게 평가
2018년 NATO Summit에 설치된 드론감지 솔루션 '아트로스'.
2018년 NATO Summit에 설치된 드론감지 솔루션 '아트로스'.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상업 및 공공으로 사용되는 드론에 잠재적 위협이 존재, 이를 감지하고 예방하는 기술이 있어 주목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때에 따라 드론이 군사나 보안, 화학 산업군, 원자력 발전소, 교정시설 등의 중요한 인프라뿐만 아니라 공항, 경기장, 콘서트와 같은 곳에서 다양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청와대나 국방부, 여타 공공시설, 공항 및 플랜트, 공장 등은 외부 위협이 감지되는 드론 탐지 레이더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

이에 (주)글로벌엔씨(GNC, 대표이사 임채익)는 모든 주파수를 모니터링 가능케 하고 3G부터 5G까지 드론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드론을 기존 통신 시스템과의 간섭 없이 감지하고 추적 가능한 아로니아(AARONIA)사의 아르토스(AARTOS) 솔루션을 제시했다.

아르토스는 최신 AI 기반 다중 대상 이미지 인식 및 여러 PTZ 카메라(원격으로 회전, 줌 조정이 가능한 카메라)를 사용한 광학 삼각측량으로 최대 1도의 추적 정확도를 보이고 있다. 드론 높이 정보나 드론 운영자의 위치도 실시간으로 제공 가능토록 하는 유일한 드론 탐지 솔루션이라는 것이 관계자 설명이다.

또 통합 모듈형 시스템으로 타사의 HW와 유연한 통합이 가능하며, 공항 전용 솔루션 RF감지 범위는 50km이고 범위 내 모든 위치의 드론 및 운용자를 감지·추적할 수 있다. 특히 레이더 감지범위가 타사는 약 4~5km인 반면, 아르토스는 약 14km까지 감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이 솔루션은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이나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에 설치돼 있고, 미주 지역에선 나사 존슨 스페이스 센터, 보잉 제조공장, 록히드 마틴 본사, MS본사, 캐나다 국방부·경찰청 등에 설치돼 있다. 유럽에는 유럽 항공 관제기구 및 영국 국방부, NATO 본청, 독일 국방부·연방 사이버 보안국 등에 있다.

GNC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200여 곳에 설치가 완료됐거나 진행 중에 있다”며 “고객들이 심플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고, 또 고객들은 타사와 비교해 월등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SW 및 유지보수 팀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 공군 및 공군학교, C-EAT(Countering Emergency Air Threats) 프로젝트 이미지.
오스트리아 공군 및 공군학교, C-EAT(Countering Emergency Air Threats) 프로젝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