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땅꺼짐 위험도 '선제적 정밀조사'로 대폭 낮춰
국토부, 땅꺼짐 위험도 '선제적 정밀조사'로 대폭 낮춰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4.1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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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년 9월부터 6개월간 정밀조사·신속 조치…도로환경 안전성 제고
차량형 GPR을 통한 위해요소 정밀조사 이미지.
차량형 GPR을 통한 위해요소 정밀조사 이미지.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2020년 9월부터 6개월간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도로포장에 대한 하부 공동(空洞, 땅꺼짐/씽크홀)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도로포장 위해요소 정밀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포장 공용연수가 7년 이상된 일반국도 구간 중에서 땅꺼짐이 예상되는 구간(시가지 인접구간, 지형상 사면 또는 하천을 접하는 구간, 연약지반 구간 등 631km)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먼저 차량형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지표투과레이더)을 이용해 1차 조사했다. 차량형 GPR을 통해 지중 레이더 영상 자료를 획득한 이후, 인공지능 기반 자동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땅꺼짐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파악했다.

천공 및 내시경 촬영을 통한 2차 상세 조사도 실시했다. 파악된 땅꺼짐 예상지역에 대해서는 천공 후 내시경 촬영을 실시해 땅꺼짐 발생 여부 및 크기를 확인했다.

땅꺼짐 발생 구간 조치 결과도 도출했다. 소규모 땅꺼짐은 조사 과정 중에 유동성 채움재로 복구작업을 실시했고, 상세 조사가 필요한 19개소는 해당 국토관리소에서 상세 검토 및 굴착 복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복구된 땅꺼짐에 대해서는 국토관리소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이번 조사 결과는 내년 공동 조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사구간 이외에도 존재할 수 있는 땅꺼짐 등 위험요소 파악을 위해 국도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