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사)건설경제연구원 임철희 원장
[인물포커스](사)건설경제연구원 임철희 원장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2.03.12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가분석이 사업 성패 좌우… 코스트엔지니어링 활성화 시급”


“원가분석이 사업 성패 좌우… 코스트엔지니어링 활성화 시급”

국토부 사단법인 국내 대표 코스트 엔지니어링 기관 ‘우뚝’
‘원가=기본’ 바탕 ‘건설사업비 관리 선두주자’ 비전 실현 총력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 수행 뿐만아니라 모든 사업 추진에 있어 원가관리는 사업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로, 코스트 엔지니어링분야 활성화가 산업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경제를 굳건히 하는 첩경입니다.”

코스트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이자 국토해양부 사단법인 건설경제연구원 임철희 원장의 강성이다.

“원가 분석은 철저한 기본을 지켜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원가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한 임 원장은 제대로 된 원가관리가 사업수행에 따르는 리스크를 사전차단하는 최적의 수단이라고 역설했다.

원가계산을 비롯 계약금액조정, 건설클레임 및 분양가 산정, 경제성 검토 및 계획수립 학술연구 등 코스트 엔지니어링 발전에 주력하고 있는 건설경제연구원은 비영리법인으로 기획재정부 원가계산 용역기관, 행정안전부 원가계산용역 및 원가검토기관, 국토부 개발비용 산정 및 검토기관 등 공공성을 앞세운 업무수행으로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다.

원가분석 업무는 기초적으로 건설사업비에 들어가는 직.간접비를 계상하는 실질적인 원가를 사업비에 적용하는 작업이다.

현재 이같은 분석 기준이 표준품셈이나 신공법․신기술을 적용하는 현 건설시장의 경우 공급사의 견적단가를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임 원장은 “건설경제연구원은 이같은 견적단가에 보다 신뢰성을 더하기 위해 재검토 기관, 1차 감사기관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업무 수행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그동안 건설경제연구원은 국내 주요 댐 하수도시설 확충공사 및 행정도시 정부청사 1단계 건립공사, 지자체 자원회수시설 운영비용 산정 등 공사기간 연장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 운영비용 원가계산, 신공법에 관한 원가계산 등 200여건의 업무를 수행하며 공공사업 효율화에 일익을 담당해 왔다.

특히 국내 최초 공공공사 BIM 적용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동대문디자인 플라자 & 파크 프로젝트’에서 신공법 적용에 따른 원가계산 용역사업 수행은 비정형 곡면 성형비용에 대한 원칙을 제시한 것으로 향후 BIM 프로젝트 원가분석의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건설경제연구원이 비정형 곡면 성형비용에 대한 원가계산 용역사업을 수행한 ‘동대문디자인 플라자 & 파크 프로젝트’.


“정부의 장기계속공사의 경우 예산 미확보로 공사기간 중 물가변동 및 기타 외부요인으로 인해 공사비 증액․공사기간 연장이 심화되고 있어 문제”라 지적한 임 원장은 “국민의 혈세로 운용되는 국가사업이 사전계획 부재로 인해 엄청난 비용 손실을 감수하고 있음은 국가적 손실로 공공사업 수행에 있어 보다 철저한 발주형태가 고려돼야 한다”며 사회적 비용 감소 방안을 제시하기도.

또한 임 원장은 “공공 뿐만아니라 민간 사업에서도 기획부터 원가분석을 통한 철저한 추진이 원가절감은 물론 공기단축, 궁극적으로 사업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성공 사업을 유도할 수 있다”며 사전검토 중요성을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프로젝트 완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설계, 시공, 사후관리까지 고려된 원가관리가 고려돼야 한다”며 사업 전반에 걸친 원가분석을 강조하는 임 원장은 ‘원가=기본’임을 인식, 기본부터 충실한 건설산업문화 정착이 건설산업 발전은 물론 국가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최선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인재가 곧 경쟁력’이라며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임 원장은 건설경제연구원은 현재 단국대학교를 비롯 조선대학교, 전남도립대학, 강원도립대학과 산․학 협력을 체결, 인재 육성 및 연구용역 내실화에 주력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직원들의 CMP․CVS 자격 취득을 독려하며 건설사업 코스트 엔지니어링 최고의 전문기관으로 우뚝서는데 매진하고 있다.

‘건설사업비 관리의 선두주자’ 비전 실현에 주력하고 있는 임 원장.

10여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사단법인 건설경제연구원을 설립, 2년여만에 대한민국 최고의 코스트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도약한 것은 임 원장의 젊은 열정과 패기가 있기에 가능했던 것.

최근 신기술․신공법 적용으로 점차 다양화․대형화 돼가고 있는 건설사업의 새로운 솔루션 연구ㆍ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건설경제연구원의 미래행보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