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족도시 상가 승승장구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2차 분양
자족도시 상가 승승장구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2차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4.0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업무시설 모두 갖춰 배후수요 '풍부'… 안정적 운영·고객확보 유리

양원지구, 자족형 입지 부각… 광범위 배후수요로 높은 미래가치 갖춰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투시도.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투시도.

자족형 도시의 수혜가 기대되는 상업시설이 몸값을 높이고 있다. 업무시설과 주거시설을 모두 갖춰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하는 만큼, 안정적인 운영 및 고수익 창출에 유리하다는 평가다.

자족형 도시는 다양한 기업들을 비롯해 대규모 주거단지들이 들어선다. 일과 생활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만큼, 연중무휴 활발한 상권 수혜가 기대된다. 또한 인구들이 밀집돼 있는 지역으로, 다양한 노선이 지나는 지하철역이 가깝다는 점도 가치 상승에 기여한다.

이렇다보니, 요즘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 탄탄한 임대수요 형성에 공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상품이 더욱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기가 불황일수록 안전자산으로서의 가치가 오르고 있는 것이다.

최근 주목받는 곳은 서울 양원지구다. 이곳에는 아파트와 주상복합 등 3,000가구 규모의 주거단지가 조성될 계획이다. 또한 SH본사 신내동 이전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각종 기업들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배후수요는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지하철 6호선, 경춘선 신내역이 위치해 서울 주요 도심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우수한 교통망도 돋보인다.

◆ 단지 내 고정수요, 광범위한 배후수요 등 안정적인 입지조건 확보

시티건설은 초대형 복합쇼핑몰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2차 분양에 나선다. 이 상업시설은 서울 중랑구 양원지구 내 주상복합용지에 위치하며 연면적 약 4만6,218㎡ 지하 2층~지상 2층 총 314호실 규모로 조성된다. 앞서 진행한 1차 분양에서도 높은 인기 속에 뜨거운 분양열기를 선보인 바 있다.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는 지하철 6호선, 경춘선 신내역과 경의중앙선 양원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상봉, 왕십리, 청량리, 용산, 홍대입구, 디지털미디어시티 등 서울 주요 도심을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 가능하다.

또한 신내역에서는 청량리역과 신내역을 연결하는 경전철 면목선 사업(2022년 착공 예정)도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4개 노선의 수혜가 기대되는 쿼드러플 역세권 상가로서 수많은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돋보인다. 우선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는 '서울신내역 시티프라디움'의 단지 내 상업시설로 1,438세대를 고정 수요로 품고 있다. 이와 함께 인근 주거단지와 양원지구에 들어설 아파트도 배후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향후 SH본사가 신내동으로 이전하면,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배후세대는 약 1만 5천 세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대형개발호재에 따른 수혜도 예상된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중랑구 신내동 일대에서 '신내컴팩트시티' 개발을 추진 중이다. 신내컴팩트시티는 서울 북부간선도로 위에 축구장 4배 크기의 대규모 인공대지를 만든 뒤, 이곳에 990세대 규모의 공공 임대주택과 문화·체육시설, 청년 창업 공간 등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밖에 캠핑장과 반려견 놀이터, 산책로 등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도심 속 공원도 구축되며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주변의 유동인구 및 배후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쇼핑과 문화를 '한 번에'… 스트리트형 구조로 차별화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는 최신 트렌드인 '라이프스타일센터'에 최적화된 복합 스트리트형 상가다. 우선 단지는 보도를 따라 일렬로 이어지는 개방감 높은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집객력을 극대화해 다양한 분야 업종들의 입점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이러한 특성을 살려 주변 자연친화적 환경의 이점을 살린 쇼핑 거리와 다양한 이벤트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온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패밀리 특화상가'를 구축하겠다는 취지다.

여기에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가 들어서는 상권에는 대형 체육시설과 복리시설들이 입점할 예정이다. 유동인구 증가와 함께 빠른 상권 활성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함께 상가 내부에도 수영장, 대규모 피트니스 등 각종 편의시설들이 조성돼 차별화를 더했다.

한편,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홍보관은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1에 위치한다.